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질병과 위생관리

[성장일기] 성조숙증, 예방 가능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원장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원장] “요즘 아이들 다 성조숙증이라던데, 어쩔 수 없지.”

유· 아동 인구 감소에도 지난해 성조숙증 치료 환아 수는 16만 명을 넘어섰다. 그 덕에 다행인지 불행인지 요즘 부모 대부분은 성조숙증에 대해 잘 알고 치료에 적극적인 경우가 많다. 다만, 여전히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은 미비해 안타깝다.

이데일리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원장


성조숙증도 다른 질병처럼 예방이 중요하다. 그런데도 왜 성조숙증 증후가 나타난 후에야 대처하는 경우가 많을까? 한 집 걸러 성조숙증 환아가 등장하는 시대에도 내 아이만은 아니겠지 하고 외면하고 싶은 마음이 여전히 강한 것 같다. 그러나 내 아이만은 성조숙증이 아니길 바란다면, 더더욱 지금 당장 성조숙증 예방에 나서야 한다.

성조숙증은 여아 만 8세 이하, 남아 만 9세 이하에 성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어 또래 평균보다 빨리 사춘기 증후가 나타나는 것이다. 성조숙증으로 사춘기가 빨리 나타나면, 그만큼 성장판이 빨리 닫히며 키 성장을 마무리한다. 성조숙증 유무에 따라 10cm 이상 키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을 생각하면 성장기에 있어 가장 위협이 될 만한 질환 중 하나가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성조숙증을 예방해야 할까? 성조숙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유전, 비만, 스트레스, 환경호르몬 등이 꼽힌다. 주요 원인만 잘 관리해도 효과적으로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식단 관리와 운동 요법, 수면시간 확보가 필요하다. 1일 3식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하고, 비만을 유발하는 지방이 많은 음식의 섭취는 멀리한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탄산음료도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되도록 먹지 않는다. 농구나 배구, 줄넘기 등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꾸준히 하며, 산책 등 평소 자연스럽게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활동에 신경을 쓴다. 하루 7~8시간 충분한 수면으로 성장호르몬의 원활한 분비를 돕고 수면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도 주요하다.

또한,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정기적인 성조숙증 검사로 적극적인 예방에 나서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특히 부모의 빠른 사춘기 등 유전적 요인이 있을 때는 아이가 어리더라도 전문의와 상의하여 적극적인 예방적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성조숙증 급증 등 아이들의 사춘기 흐름에 변수가 많아진 만큼, 성장관리도 한발 더 나아가야 한다. 성조숙증 증후가 나타나기 전에 미리미리 예방하여 아이들의 키 성장 기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예상키 증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겠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