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유진로봇 '고카트' 자율주행 물류 실증…쿠쿠, 수출 '1억불'[중기소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로봇실증사업을 수행하게 된 유진로봇의 고카트. (사진=유진로봇 제공) 2022.12.0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5일 중소기업계 소식.

▲모바일 로봇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안전 관련 국제표준 인증 'ISO13482'를 획득한 유진로봇의 자율주행 물류배송로봇 '고카트'가 인천광역시 부평역 지하상가에서 물건을 이송하는 실증 작업에 투입된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공모사업으로 지난 5월에 선정됐다. 총 사업비 19억원(국비 9억5000만원, 지방비 9억5000만원) 규모로 내년 11월까지 2단계에 걸쳐 진행한다. 해당 기간 내에는 배송로봇을 비롯해 안내로봇, 제빵로봇, 감시정찰로봇 등 총 5종 15대의 로봇 실증이 이어진다. 이 중 고카트는 지하상가 내 위치한 점포들 간의 물건을 배송하는 역할을 맡는다.

▲쿠쿠전자와 쿠쿠홈시스가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5000만불 수출의 탑을 각각 수상했다. 쿠쿠는 이번 기념식에서 총 1억불의 수출을 달성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쿠쿠전자는 대표 품목인 밥솥으로 30개국에 진출해 독보적인 압력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아 매년 큰 폭의 수출 성장을 거두고 있다. 쿠쿠홈시스는 동남아 시장인 말레이시아, 싱가폴,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인도를 비롯해 미국, 러시아, 이란, 중국 등 법인 분할 후 16개국에 진출해 글로벌 생활가전기업으로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내년에는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현지 법인을 통한 생활가전 사업으로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에듀윌은 자사에서 발간한 공인중개사 및 주택관리사 교재 66종 중 60종이 국내 최대 온라인서점인 예스24 기준 수험서 자격증 부문에서 분야별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에듀윌이 한국기록원으로부터 합격자수 1위 공식인증을 받은 바 있는 공인중개사 분야의 경우 출판된 교재 46종 중 40종이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 주택관리사 교재의 경우 발간한 20종 전체가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 에듀윌은 전기 기사 및 기능사, 산업안전기사, 위험물산업기사 및 기능사, 소방설비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축기사 교재 총 36종 가운데 33종이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

▲대교문화재단은 지난 2일 대교타워에서 '제30회 눈높이아동문학대전' 시상식을 진행하고 총 85명에게 수상했다. 아동문학 부문의 동화책 대상은 '올해의 5학년'을 창작한 김은희 작가가 수상했다. 우수상은 '라곰패밀리'를 창작한 김다해 작가와 '그림자 낚시꾼'을 창작한 이윤서 작가에게 돌아갔다. 그림책 대상은 '복희의 키친 ? 우주의 맛'을 출품한 양세호 작가가 수상했다. 판타지문학 부문에서는 '훼야의 춤'을 창작한 황규섭 작가가, 청소년문학 부문 에서는 'Q. 마법 소녀 여친 100일 선물 뭐가 좋을까요'를 창작한 문하랑 씨가 대상을 수상했다. 어린이동시문학 부문에서는 충남 대천 동대초등학교 5학년 김나호 학생이 '동물카톡방'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글로벌문학 부문은 홍콩의 칼렙 차우 학생과 홍콩의 메이 왕 학생이 수상했다.

▲아이스크림에듀가 전 아나운서이자 방송인 박지윤을 초중등 스마트러닝 서비스, 아이스크림 홈런의 앰배서더로 발탁했다. 박지윤은 아이스크림 홈런의 메인 타깃이라고 할 수 있는 연령대의 자녀를 둔 부모로 아이 교육에 대해 같은 고민을 하고 공감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인플루언서다. 브랜드의 철학과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학부모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돼 기용됐다. 박지윤은 향후 홈런 2.0의 광고 모델로서 역할을 비롯해 학부모들에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하고 초등 및 중등 인강 학습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알리는 대표 스피커로서 활약할 예정이다.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는 지난 2일 아리랑국제방송 사옥에서 열린 '기술연구소 4주년 MAX 프로젝트 시연회'에서 한국어, 영어 모두 구사 가능한 ‘AI 앵커’를 선보였다. 딥브레인AI의 AI앵커는 지난 CES2022에서 공개된 이후, 다국어 음성 합성 모델 연구로 고도화된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과정을 거쳐 실제 방송에서도 상용화 가능하도록 완성도를 높였다. 외모부터 목소리 톤, 억양, 입모양, 감정 표현, 제스처 등까지 모델과 흡사한 완성도 높은 모습의 AI 앵커를 구현했다. 딥브레인AI는 기술검증 등 AI 앵커 상용화를 위한 기술 준비를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아리랑TV 방송에 도입해 선보일 예정이다.

▲락앤락이 지난 2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2 함께하는 기업 어워드&CSR 필름페스티벌’에서 따뜻한 사회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락앤락은 자원순환 캠페인 '러브 포 플래닛(Love for planet)' 내용을 담은 영상 '우리가 지구를 사랑하는 방법'으로 수상했다. 해당 캠페인은 오래된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수거해 환경친화적 생활용품, 공공 시설물 등으로 재탄생 시키는 '고객 참여형' 연중 캠페인이다. 다회용기 사용 문화를 확산하고 다양한 기관, 소비자와 함께 자원순환 문화 정착에 앞장서 온 노력을 높이 평가받아 따뜻한 사회 부문에 선정됐다.

▲노루홀딩스와 노루페인트가 한국ESG기준원(KCGS)의 '2022년 ESG평가 및 등급 공표'에서 2년연속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양사는 이로써 올해 KCGS와 서스틴베스트 ESG평가에서 모두 A등급을 받으면서 ESG평가 우수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양사는 KCGS 평가에서 동일하게 환경 B+, 사회 A+, 지배구조 B+ 등급을 받아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컬러를 통한 나눔과 같은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계사 상생 활동이 높은 평가를 받으며 사회(S) 부문에서 A+ 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이뤘다. 서스틴베스트 평가에서는 환경부문 혁신활동, 사회부문 고객관리, 지배구조부문 정보의 투명성이 섹터 평균 대비 높은 점수를 받으며 종합 A등급을 획득했다.

▲코웨이 휠체어농구단이 '2022 KWBL 휠체어농구리그' 챔피언전에 진출했다. 코웨이 휠체어농구단은 지난 2일 진행된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60 대 72로 승리했다. 이어 진행된 2차전에서 73 대 62으로 패했으나, 최종 3차전에서 제주삼다수와 치열한 접전 끝에 51 대 65로 대승을 거두며 챔피언전 진출을 이뤄냈다. 코웨이 휠체어농구단은 지난 5월 창단 후, 코웨이 소속으로 처음 참가한 정규리그에서 3위에 머물렀지만 KWBL 최고의 3점 슈터 오동석 선수와 리그 대표 포인트가드인 곽준성 선수, 포워드 임동주 선수의 맹활약을 앞세워 챔피언전에 진출했다.

▲키자니아 서울이 연말 맞이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먼저 14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는 '친환경 오너먼트 만들기' 이벤트는 재활용품을 오너먼트로 재탄생시켜 만드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플라워 아틀리에 체험관에서 19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크리스마스트리 만들기 체험도 있다. 생화 트리에 여러 장식과 오너먼트를 더해 꾸미는 체험이다. 이번달 한 달간 '뷰티살롱'에 준비된 레드와 골드 컬러 매니큐어는 아이들의 손톱에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광고 회사'에서는 도전! 크리스마스 광고 모델, '라디오 스튜디오'에서는 추억 가득 겨울 이야기 등 12월에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mymmn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