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15 (월)

KT넥스알-나스미디어, AI 특허 기술 특허 출원…광고 전환율 2배 증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KT넥스알 직원들이 광고전환율을 높이는 AI 기술을 도입한 나스미디어의 데이터 관리 플랫폼(DPM)을 활용하는 모습./제공=K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김윤희 기자 = KT그룹의 빅데이터 전문기업 KT넥스알이 디지털 마케팅 기업 나스미디어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잠재고객의 행동을 예측해 광고 전환율을 높이는 기술 특허를 공동 출원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기술로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결과 동일 비용 대비 광고 전환율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이 기술은 자체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광고를 본 잠재고객의 전환 행동을 예측한다. 이를 통해 광고 전환 가능성이 높은 타깃을 찾아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KT넥스알은 잠재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던 중 구매 전환 과정에서 이용자가 취하는 특정 행동을 발견해 이를 특허 아이디어로 발전시켰다. 여기에 제품 인지부터 구매까지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특허 기술을 탑재한 나스미디어의 데이터 관리 플랫폼(DMP, Data Management Platform)을 활용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결과, 같은 비용을 들였을 때 클릭률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전환율은 기존 핵심 광고그룹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플랫폼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구매 전환율 향상 △초개인화 마케팅 강화 △효율적인 자원배분 △이용자 인사이트 등 광고성과 및 매출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특허는 KT넥스알의 AI 분석 역량과 나스미디어의 애드테크 기술력을 결집해 KT그룹사 간 시너지를 창출한 사례다.

KT넥스알과 나스미디어는 2022년부터 DMP와 AI·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솔루션을 강화해 왔다. 2023년에는 핵심타깃의 유사그룹을 자동으로 탐색·도출하는 AI 분석모델을 개발하며 오디언스 타깃팅을 고도화했다.

박평권 나스미디어 대표는 "이번 특허 출원은 나스미디어가 지향하는 데이터 중심, AI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애드테크 분야 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호재 KT넥스알 대표는 "이번 특허 출원은 AI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AI 분석 전문역량을 활용해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혁신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나스미디어는 미디어렙 1위 노하우를 기반으로 타깃팅 효과가 극대화한 DMP를 상반기 상용화 해 애드패커의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