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럿에 이어 유재석·카리나 MC
16일 저녁 6시 40분 첫 방송
KBS2 예능프로그램 '싱크로유'가 올 추석 정규편성됐다. /KBS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AI가 각종 방송프로그램에 투입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활용한 '싱크로유'가 올 추석 정규편성을 앞두고 있다. '진짜 목소리를 찾아라'라는 문구 아래 더 업그레이드된 '싱크로유'가 파일럿 프로그램에 이어 시청자들의 귀를 사로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싱크로유'는 AI가 만들어낸 싱크로율 99%의 무대 속에서 목소리가 곧 명함인 최정상 드림 아티스트들이 직접 선보이는 환상의 커버 무대를 찾아내는 버라이어티 뮤직쇼다. /KBS 방송화면 캡처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KBS2 예능프로그램 '싱크로유'는 AI가 만들어낸 싱크로율 99%의 무대 속에서 목소리가 곧 명함인 최정상 드림 아티스트들이 직접 선보이는 환상의 커버 무대를 찾아내는 버라이어티 뮤직쇼다. 지난 5월 10일과 17일 2회에 걸쳐 파일럿으로 방송됐다.
MC 라인업엔 코미디언 유재석 이용진, 가수 이적 세븐틴 호시와 에스파 카리나, 방송인 조나단이 이름을 올렸다. 당시 '믿고 보는 예능인' 유재석이 '컴백홈' 이후 3년 만에 KBS 예능에 출연한다는 점과 4세대 대세 걸그룹 카리나가 첫 지상파 고정 MC를 맡았다는 점에서 화제가 됐다.
2회에 불과했지만 반응은 좋았다. 1회와 2회 시청률은 각각 2%와 1.8%(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했으나 2049 시청률 전 채널 동시간대 예능 1위, 전체 콘텐츠 2위를 차지했다.
시청률 측면에서 부진하다는 평을 받았음에도 엔믹스 해원, 에일리, 김조한, 김경호, 이무진, 박정현, 10㎝ 등 실력 있는 가수들이 대거 출격해 화제가 됐다. 특히 유튜브 채널 싱크로유에서 해원과 에일리의 듀엣 '야생화'(원곡 박효신)는 조회수 50만 회를 훌쩍 넘겼다.
이 밖에도 가수들이 다른 가수들의 노래를 재해석하며 부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평을 받았고 AI 유재석이 부른 라이즈의 'Get A Guitar(겟 어 기타)'는 웃음을 유발했다. 또 출연 가수들은 AI가 만든 자신의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것을 듣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이처럼 프로그램은 한차례 입소문을 타고 화제성을 획득했다.
정규편성된 '싱크로유'는 16일 저녁 6시 40분에 첫 방송한다. /KBS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기대에 부응해 '싱크로유'는 올 추석 정규편성으로 돌아온다. AI와 국민MC+아이돌의 만남이라는 두 키워드를 가지고 다시 호기로운 출발을 알린다. 파일럿부터 이어온 '싱크로율 99% 무대 속 진짜만의 특별함' '1%를 찾아라'라는 문구 아래 AI가 만들어낸 커버 목소리에 진짜 가수를 찾는다.
정규편성이 된 만큼 프로그램은 더욱 업그레이드됐다. 먼저 MBC '무한도전' '놀면 뭐하니' 등에서 다양한 뮤직페스티벌을 기획 및 참여하고 JTBC '슈가맨'을 진행한 유재석은 더욱 깊어진 음악 감성으로 '싱크로유'를 이끈다.
천재 싱어송라이터 이적과 '개가수(개그맨+가수)' 이용진은 음악을 향한 조예와 함께 유재석과 시너지를 내며 웃음을 담당한다. 아이돌 라인 호시 카리나는 선배 가수들이 부른 아이돌 노래를 듣고 AI를 찾아낸다. 본인들의 분야인 만큼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 다채로운 게스트 라인업이 '싱크로유'를 밝게 빛낼 예정이다. 앞서 공개된 예고편에는 첫 회 1라운드가 담겼다. 8분으로 구성된 영상엔 백지영 'I Miss You(아이 미스 유) 잔나비 '잊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이승기 '이미 슬픈 사랑' 인순이 '고민중독' 린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박재범 'Love Yourself(러브 유어셀프)가 담겨 시선을 사로잡는다. 예고편만 공개됐음에도 벌써 네티즌들은 누가 진짜고 누가 AI인지 추리하기 시작했다.
한자리에 모이기 힘든 아티스트들의 커버 무대가 하나씩 공개될 때마다 방청석은 흥분감에 휩싸이며 환호했고 모든 무대가 반전이 있다는 후문이다. MC 군단 역시 "진짜 오신 것 같은데" "이거 어떻게 맞혀요?" "이게 AI라면 말이 안 되는데?"라며 혼란에 빠진다.
이 밖에도 장기하 로이킴 린 정용화 김필 더원 10CM 정인 별 나윤권 박미경 이은미 벤 에일리 볼빨간사춘기 존박 온유 이창섭 등이 출격할 예정이다. 연말 시상식을 방불케하는 라인업은 어떤 가수가 직접 등장하고 어떤 가수가 AI로 탄생할지 궁금증을 더한다.
제작진은 "한층 업그레이드된 '싱크로유'가 한가위를 맞아 첫 공개된다. 아티스트들이 진심을 다해 공들여 준비한 첫 회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본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싱크로유'는 16일 저녁 6시 40분에 시청자들을 만나고 2회부터는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된다.
culture@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