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9 (월)

[뉴스특보]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국제사회에 미칠 파장 촉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특보]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국제사회에 미칠 파장 촉각

<출연 : 봉영식 연세대 객원교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시 백악관에 입성합니다.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웠던 정책은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도 그 기조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동 분쟁 등 국제정세가 요동치는 상황에서 트럼프의 복귀가 가져올 변화, 그리고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까지 봉영식 연세대 객원교수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미국의 제47대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 재입성을 확정 지었습니다. 당초 초박빙 개표가 이뤄질 거란 예측과 달랐습니다. 샤이 트럼프가 그만큼 많았다는 해석이 가능할까요?

<질문 2> 트럼프 전 대통령은 특히 경합주에서 확실한 우세를 보였는데요. 최대 승부처로 꼽혔던 펜실베이니아에서도 승리했고, 7곳 모두 석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질문 3>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4년 전 선거와 비교해 대부분 지역에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통적으로 '민주당 텃밭'으로 분류되던 지역에서도 2020년보다 득표율을 끌어올린 이유가 뭘까요?

<질문 4>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에 성공하면서 내년 1월 출범하는 집권 2기 내각에 어떤 인물들이 포진하게 될지 그 면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특히 선거 기간 내내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는 어떤 역할을 맡게 될까요?

<질문 5>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한미관계 아니겠습니까? 트럼프 당선인의 재집권이 한미관계에 미칠 영향,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트럼프 후보는 대선 기간 내내 우크라이나 전쟁과 가자전쟁 장기화를 비판했습니다.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해결할 수 있다고 장담해온 만큼 어떤 정책을 펼칠지 주목되는데요. 특히 우크라이나에 대한 자금과 무기 지원은 미국의 국익에도 손해라는 입장이죠?

<질문 7> 트럼프 당선인은 첫 번째 임기 때, 나토 회원국들의 '무임승차'를 주장하며 방위비 인상을 압박했는데요. 트럼프의 이런 태도는 한미동맹에도 예외가 아니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 후 방위비분담금 재협상을 요구할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북미 관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지도 주목됩니다. 트럼프 후보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여러 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친분을 언급하지 않았습니까?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억제하기 위해 대화를 재개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질문 9> 한편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집권 당시 이스라엘 주재 미국 대사관을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 옮기면서 이스라엘에 우호적인 정책을 펼쳤죠. 2기 행정부도 이스라엘을 지지하고 이란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면서 중동 정세에 기름을 부을 거란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