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위너, 청량함 벗고 변신 꾀한 '크로스'…"자신있는 앨범, 내년 정규 발매 목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청량함의 상징이던 위너가 대대적인 변신을 꾀했다. 오랜만에 다시 어두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위너가 23일 서울 신사동 CGV 청담씨네시티에서 세 번째 미니앨범 '크로스(CROSS)' 발매 기념 음감회를 개최했다. 이는 지난 5월 발매된 '위(WE)' 이후 5개월 만의 신보다.

타이틀곡 '쏘쏘(SOSO)'는 강승윤이 작사‧작곡하고 송민호와 이승훈이 작사에 참여했다. 이별 후 아픔이 느껴지는 내면과 다르게 덤덤한 척하는 모습을 그저 그런 상태인 '쏘쏘'로 표현했다.

뉴스핌

[사진=YG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승윤은 "앨범명 '크로스'는 네 사람이 뭉쳐서 위너가 되고, 각자 네 개의 다른 방향으로 영역을 확장시킨다는 이중적인 뜻을 표현하고 싶었다. 여러 의미를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앨범이다. 기존에 해왔던 청량한 이미지에서 변신하고 싶었다. 전체적으로 무거운 톤으로 컴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송민호는 "위너하면 여름이라고 떠올리실 것 같다. 저희는 그런 방향을 지향했던 건 아니다. 저희는 원래 가을이었다. 가을 남자 네 명이 가을처럼 쓸쓸한 마음에 조금이나마 위안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가장 많은 변신을 한 사람은 바로 이승훈이다. 그는 "데뷔하고 여러 헤어스타일을 시도했는데, 더 이상 할 스타일이 없었다. 음악적으로, 비주얼적으로 임팩트를 드리고 싶어 짧게 잘랐다. 또 때 묻은 지난날을 잘라내고 새롭게 출발하기 위해 변신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승훈은 '쏘쏘' 뮤직비디오에서 전라로 파격적인 모습을 선보인다. 이승훈은 "제가 보이기에 화려한 직업인 것 같지만, 내면에는 외롭고 상처받은 솔직한 모습을 비주얼적으로 담아낸 것 같다. 화려하게 치장하려고 했던 비주얼을 다 빼고 진솔하게 힘들도 지친 모습을 대변하는 이미지라고 생각했다. 다른 의상으로 표현하는 것 보다, 내 안에 있는 솔직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 전라신을 찍게 됐다"고 말했다.

뉴스핌

[사진=YG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컴백 전에 심경의 변화도 있었다. 하지만 그런 걸 다 떠나 진우 형이나 제가 곧 서른살, 군 입대를 앞두고 있다. 팬들을 만날 시간이 줄어들겠다는 생각에 앨범을 만들 때 정말 진중하고 신중하게 했다. 마지막까지 진정성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그래서 진우 형과 제가 이런 부분이 통했는지, 공감대 형성이 많이 되더라. 이번에 진지하게 임하고 있다"고 진심을 내비쳤다.

강승윤은 "'쏘쏘'를 직역하면 '그저 그래'라는 뜻인데, 살면서 힘든 경험을 하거나 안부를 물어볼 때 '그냥 그래'라고 많이 답한다. 힘들지만 티내고 싶지 않은 메시지를 담았다. 가사 역시 모두 쿨한 척한다. 편곡적으로는 흐름이 담담했다가 슬퍼졌다가 화내는 듯이 터뜨리는 게 있다. 편곡으로 속마음을 대신 드러냈다"고 설명했다.

또 "앨범 콘셉트를 잡고 노래를 결정하거나 만들기 보다, 멤버들끼리 얘기했던 부분이 있다. 활동이 끝나고 무거운 곡으로 해보자는 얘길 자주 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곡이 '쏘쏘'다. 2번 트랙에 있는 'OMG'가 이번 '쏘쏘'와 타이틀곡 후보였다. 'OMG'는 팬들을 위한 세레나데인데, 무거운 분위기로 가길 위해 만든 앨범이라 '쏘쏘'를 택했다"고 덧붙였다.

앨범에는 그간 솔로 앨범을 발매하지 않았던 강승윤과 이승훈의 솔로곡이 수록됐다. 강승윤은 '바람(WIND)'을, 이승훈은 '플라멩코(FLAMENCO)'로 개인의 장점을 오롯이 담아냈다.

뉴스핌

[사진=YG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승윤은 "6년 만에 솔로곡을 냈다. 만들어놨던 솔로곡 중 콘서트에서 보여드리고 싶은 모습을 중점으로 준비했다. 바람에게 마음을 전해달라는 콘셉트로, 가사 자체는 연인간의 다툼인데 떠난 이에게 바람이 대신 마음을 전해주고, 다시 돌아와달라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승훈은 "이번 콘서트에서 멤버들의 솔로 무대를 완벽하게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각자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마음에 일정을 앞당겨 솔로곡을 수록하게 됐다. 무대에서 보여줬을 때 나다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그래서 스페인의 플라멩고 문화를 가져와서 '플라멩코'라는 곡을 만들었다"고 답했다.

'릴리 릴리(Really Really)' '에브리데이(EVERYDAY)' '밀리언즈(MILLIONS)'로 음원차트 1위에 오른 만큼, 이번 성적도 기대될 터. 하지만 김진우는 "위너가 아니라,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 1등 하면 좋다. 팬들이 기다려주신 만큼, 노래를 들었을 때 좋아해주신다면 그게 1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승윤은 "팬 여러분과 올해 두 번 컴백을 약속했는데, 그걸 지킬 수 있는 것 자체가 기쁘다. 사실 멤버들 중에 음원 순위, 차트를 많이 확인하는데 이번에는 안 할 예정이다. 목표한 바가 이미지 변신이었다. 그것 자체에 만족한다. 결과물도 흡족해서 팬들이 좋아해 주시다면 충분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사진=YG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너는 오는 26~27일 콘서트를 앞두고 있다. 강승윤은 "세트 리스트가 콘셉트에 따라 바뀐다. 팬들이 듣고 싶어 하셨던 노래를 많이 들려드리고 싶었다. 그래서 빼지 말고 다 보여주자는 의미를 담았다. 팬들에게도 만족스러운 하나의 투어가 될 것 같다. 풀 밴드가 함께 하다보니까 새로운 느낌이 든다. 풍부하고 재밌는 구성이 많아질 것"이라며 관전 포인트를 전했다.

끝으로 위너는 "이번에 멤버들의 솔로곡도 실을 수 있게 됐고,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을 솔직하게 보여드리게 됐다. 결과는 기대는 하고 있는데, 좋을 것 같다. 하고 싶고 보여드리고 싶었던 내용이라 자신있다. 앞으로 군대를 갔다 와서도, 슈퍼주니어 선배들처럼 계속해서 좋은 음악과 무대를 만들 수 있는 그룹이 되고 싶다. 내년 초에는 위너의 정규앨범을 내고 싶다. 기대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위너의 세 번째 미니앨범 'CROSS'에는 타이틀곡 'SOSO'를 포함해 'OMG' '빼입어(DRESS UP)' 'FLAMENCO(HOONY SOLO)' '바람(WIND‧YOON SOLO)' '끄덕끄덕(DON'T BE SHY)'까지 총 6곡이 수록됐다.

alice09@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