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5 (일)

이슈 세계와 손잡는 K팝

K팝에도 상륙한 NFT…마켓플레이스 '스노우닥' 첫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양한 K컬처 콘텐츠 판매"…음원·포토카드 NFT 등 제작 시도 잇따라

연합뉴스

[스노우닥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최근 K팝 산업계에서 NFT(Non-Fungible Token·대체불가토큰) 형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K팝 NFT 플랫폼이 선을 보인다.

NFT 플랫폼 '스노우닥'(SnowDAQ) 측은 27일 플랫폼 론칭을 알리는 보도자료를 내고 "유명 K팝 아티스트들을 비롯해 스포츠 스타의 애장품, 인플루언서, 화가, 사진작가 등 다양한 창작자가 만들어내는 K컬처 콘텐츠를 NFT 형태로 판매한다"고 소개했다.

K팝 스타, 배우, 스포츠 스타, 사진작가, 화가 등 다양한 아티스트 및 전속 매니지먼트사와 계약해 검증된 콘텐츠를 큐레이션하고 경매 형태로 판매한다고 스노우닥 측은 밝혔다.

스노우닥은 비트코인 수탁업체 비트고(BitGo)의 창업자인 윌 오브라이언이 세계적 DJ 겸 프로듀서 비티(BT)와 함께 창업한 VR(가상현실) 기반 메타버스 'NFT 오아시스'와 전략적 제휴도 맺는다.

양측은 서로의 마켓플레이스에 콘텐츠를 동시 전시하며, NFT 오아시스에서 이벤트를 열어 판매로 이어지는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등 시너지를 노릴 예정이다.

스노우닥 측은 "이미 해외에서는 NFT 시장이 활성화되며 콘텐츠 제작자들과 유저들의 거래가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며 "K팝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들은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NFT는 비트코인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콘텐츠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한 것이다. 영상·그림·음악 등 콘텐츠를 복제 불가능한 디지털 세계의 원작으로 만들 수 있어 신종 디지털 자산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K팝 가수 중 처음으로 보이그룹 에이스(A.C.E)가 미국 플랫폼 'WAX'를 통해 포토카드 NFT를 발매한다고 밝히는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연합뉴스

가수 하연의 싱글 'idkwtd'
[A.I.M 제공]



소녀시대 태연 동생으로 알려진 가수 하연도 AI(인공지능)가 작곡한 디지털 싱글 'idkwtd'를 NFT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해외에서는 록밴드 '킹스 오브 리온'에 이어 DJ 스티브 아오키, 세계적 래퍼 에미넘 등 뮤지션들이 NFT 작품 판매에 잇따라 뛰어들었고, 래퍼 도자 캣은 자신의 NFT 마켓플레이스를 론칭하기도 했다.

kimhyo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