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친정母 장례도 안 온 시댁인데..”산소호흡기 떼고 응급실行” 경악 ('결혼지옥') [어저께TV]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김수형 기자] ‘오은영 리포트-결혼지옥’에서 20년간 시댁에게 무시를 받으며 친정母 장례도 안 온 시댁을 위해 응급실에서도 뛰쳐나와야했던 아내 사연이 지켜보는 이들까지 안타깝게 했다.

20일 방송된 MBC ‘오은영 리포트-결혼지옥’에서 20년간 소통 문제로 서운함이 쌓인 부부가 출연했다.

이날 일명 ‘철벽부부’가 스튜디오에 등장, 20년이란 결혼생활 내내 제대로 된 싸움도 해 본적이 없는 부부였다. 첫 만남을 물었다.알고보니 아내의 적극적인 대시로 이루어졌다는 것. 아내는 “처음 만나자마자 (자취하는 남편 집에)일주일 같이 있었다”며 만난지 일주일만에 동거를 제안했다고 했다.

하지만 20년간 상처를 많이 받았다는 아내는 “남편은 말없이 가만히 있다”고 했다. 남편은 “아내의 마음 상처가 얼마나 심했는지, 결혼생활 유지를 위해 출연을 결심했다”며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한 가족이 모여 집에서 식사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식사하면서도 정적이 흐르는 모습. 지켜보는 이들까지 체하게 만들 정도였다.그나마 아들과 아내는 대화를 해도 남편은 대화에 끼지 못했다. 중간에 대화를 껴들기도 힘들다며 남편은 식사 중에도 아내 눈치만 살폈다. 급기야 남편만 아내에게 존칭을 사용하기도 했다. 식사 후 다시 각자 방에서 자리를 잡은 모습. 남편방은 거실이었다.이에 패널들은 “룸메이트 같다”며 안타까워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집으로 돌아와 아내가 대화를 시도했다. 아내는 “자기 집에서도 20년을 나한테 그랬으면”이라며 시댁과 왕래가 없는 상황을 전했다. 알고보니 결혼식도 안하고 혼인신고만 하고 살고 있다고. 아내는 “(시댁에서)우리 집 한 번 와본 적 있나 며느리에게 욕하고”라면서 “부모님이 돌아가셨다, 아이가 4살이나 먹었는데 결혼식 안 올렸다고 못간다고, 우리집에 부주도 안했다 어떤 기분일 것 같나”며 오랜 시간 쌓은 서운함에 결국 눈물이 폭발했다.

얼마나 결혼을 반대했는지 물었다. 임신한 상황에서도 아이를 지우라고 할 정도로 반대했을 정도라고. 아내는 “출산 후 친정엄마가 병원에 계셨다 아이도 낳았으니 시부모를 보고 사돈이라 얘기했는데 결혼식 안 올렸다고 사돈 호칭도 거부했다”며“아이 4세에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시댁에 얘기했는데 결혼식 안 올려, 그런 대접받고도 맏며느리로 명절에는 항상 가서 음식을 했다”고 했다.

게다가 아내는 결혼식 안 올렸다는 이유로 방에도 숨어있었다고 해 충격을 안겼다. 아내는 “어느 날 어린 아들이 울고 있는데 숨어서 아이한테 가지도 못 해, 나중에 숨어서 갔는데 시아버지가 아이를 안고 결혼식 안 올려서 소개시켜주기 그렇다고 하셨다”면서“이후 몇년간 시댁에 왕래하지 않아, 스트레스로 호흡기 알레르기와 폐결핵으로 응급실 갔을 때도 있었다”고 말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시할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에 산소호흡기 떼고 병원에 달려갔다는 아내는 “아버님께 죄송하다고 빌었는데 남편은 아무것도 안 했다”며 남편을 원망했다. 오은영은 “심지어 부당한 대접을 받았던 아내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시댁에 갔을 것, 아들 때문에 더 시댁을 찾아갔던 것”이라며 대우와 상관없이 기본도리를 지킨다는 마음이엇을 것이라 했다. 자식에게도 미안한 마음으로 시댁과 왕래하게 한 것이었을 것이라고.

오은영은 “더 중요한 것은 자녀가 부모에게 바라는 건 본능적 욕구, 채워지지 않으면 결핍이 된다 응급상황에도 결핍을 채우려 과하게 몰두하는 면도 있다”며 오은영은 아내에게 “잘못한거 하나 없는데 환영받지 못한 경험을 했나”며 어린시절을 물었다 알고보니 부모를 통해 결핍이 있던 아내였다. 심지어 친정아버지로부터 가정폭력과 아동학대를 당했던 아내였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은영은 “엄청난 트라우마가 될 것, 가만히 있어도 폭력과 학대로 느껴질 것”이라며 소극적인 남편의 성향도 학대를 경험하는 것 같은 느낌이기에 더욱 괴롭고 힘들었을 것이라며 부부의 소통문제부터 지적했다.

한편, MBC ‘오은영 리포트-결혼지옥’은 ‘국민 멘토' 오은영 박사가 어느새 남보다 못한 사이가 된 부부들의 일상을 관찰하고 그들이 스튜디오에 직접 출연하여 부부 갈등의 고민을 나누는 리얼 토크멘터리 프로그램으로 월요일 밤 10시 30분에 방송된다. /ssu08185@osen.co.kr

[사진] ‘오은영 리포트-결혼지옥’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