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박양우 문체부 장관 “엘리트도 함께 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1일 체육 기자 간담회 “엘리트는 소중한 자산”

“생활체육 바탕 선순환 구조 만들고 지원 강화”

엘리트 지도자 처우, “여러 부처 협력 노력하겠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정부는 엘리트 스포츠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21일 서울 광화문의 한 식당에서 열린 체육기자 간담회에서 “엘리트 선수 활약이 주는 기쁨과 자부심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 생활체육과 엘리트 스포츠가 동등하게 발전하는 선순환 체계를 위해 엘리트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문화의 가치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화폐로 환산하면 훨씬 크다. 100명의 외교관이 할 수 없는 일을 국가대표 선수 한 명이 충분히 할 정도로 스포츠는 민간 외교관의 중요 역할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다만 기존의 반인권적, 강압적 엘리트 선수 육성 문화는 바뀌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박 장관은 “과거의 성적지상주의에 몰입해 선수의 인권을 무시하고, 자율적 훈련이 미흡한 측면이 있었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인권이 보장되는 환경에서 국가대표가 배출되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성적주의가 빚어낸 폭력과 학습권 박탈 등 한국 엘리트 스포츠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도자의 처우에 대한 해법이 필요하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었다. 박 장관은 “엘리트 스포츠의 문제는 성적에 목매야 하는 불안정한 지도자의 처우 탓이 크다”는 물음에, “국가재정은 늘 한계가 있다. 지도자 신분과 관련해서는 만만치가 않다. 개선 방안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부처만이 아니라 다른 부처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체육발전을 위하는 길이라면 지도자들에 대한 지원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없다. 좋은 정책의 방향과 토대를 만들기 위해 실속있게 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 장관은 생활체육을 통한 국민 스포츠 복지 증진도 강조했다. 그는 “체육이야말로 국민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다. 생활체육이 국민 건강의 영역까지 확대되고 참여율을 높이도록 힘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공공체육시설과 생활형 스포츠사회자본 확대는 기본이다. 박 장관은 “10분 거리의 4㎞ 반경 내 체육관, 15분 거리의 6㎞ 반경 내 수영장이 들어설 수 있도록 시설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스포츠산업과 관련해서도 소신을 밝혔다. 박 장관은 “스포츠 기업의 창업과 노하우, 금융과 관련한 지원을 위해 스포츠산업지원센터 등을 만들겠다”며 “창업 기업에는 컨설팅과 해외진출 등의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남북 스포츠 교류와 관련해, “지금은 소강상태이지만 쉼 없이 노력하겠다. 도쿄올림픽 단일팀 구성 등에서 북한의 이행노력을 기대한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김창금 기자 kimck@hani.co.kr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한겨레 정기구독] [▶영상 그 이상 ‘영상+’]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