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3 (월)

'골프 불모지' 베트남, 골프 열기로 '후끈'..VPGA주관 토너먼트 성황리에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 대회 후원 적극적으로 나서

파이낸셜뉴스

지난 4일 베트남 FLC 하롱베이 골프장에서 막을 내린 FLC 베트남 마스터스에서 우승한 베트남 프로 골프 최고 스타 쩐 레 두이. /사진=72+글로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골프 불모지나 다름없는 베트남의 골프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에는 전국적으로 78개의 골프코스가 운영중이다. 여기에 현재 43개의 골프장이 새로 개발되거나 인가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베트남 골프는 아직은 중산층 보다는 부유층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골프 대중화와는 거리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경제발전 속도만큼이나 시장의 확장속도가 빨라 대중화 시기도 그리 멀지 않다는 분석이다. 그 속도는 ‘베트남 정부 고위 인사들이 테니스 라켓 대신 골프 채를 잡기 시작했다’라는 말로 유추할 수 있다.

?? 동남아 골프 중심지 꿈꾸며 프로 토너먼트 개최
가장 발전 속도를 잘 느낄 수 있는 분야는 골프 대회다. 베트남에는 베트남프로골프협회(VPGA)가 설립돼 있다. VPGA는 지난 4일 ’FLC 베트남 마스터스 2019 presented by porsche’를 성공리에 개최했다. 올해로 3회째인 이 대회에 대한 관심은 글로벌 자동차회사인 Porsche가 후원한 것으로 가늠된다. 베트남 고급 리조트 단지의 대명사인 부동산개발기업 FLC그룹과 항공 자회사인 밤부에어(Bamboo airways)도 스폰서로 참여했다. 이들 베트남 굴지의 기업이 대회 후원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베트남골프 시장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FLC 하롱베이 골프장(파71)에서 열린 올해 대회에는 72명의 베트남 선수와 22명의 외국인 선수 등 총 94명의 선수가 참가했다. 특히 22명의 외국 선수 중에는 한국 출신 프로들이 19명이나 됐다. 우승은 최종합계 4언더파 280타를 기록한 쩐 레 두이(베트남)가 차지했다. 한국 선수들은 박상호가 2위에 입상한 것을 비롯해 진성호 6위, 김영택 10위 등 3명이 '톱10'에 입상했다.

VPGA 응우웬 타이 즈엉 사무국장은 “많은 선수들이 참여해 좋은 성과를 냈다. 베트남의 골프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골프 인프라나 수준은 글로벌 기준에서 많이 부족하다. 더 많은 한국 골퍼들이 참여해서 베트남의 수준은 한 단계 끌어올렸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혔다.

VPGA가 주관하는 다음 대회는 오는 9월 15일부터 19일까지 베트남의 고대도시 후에(Hue)에서 개최된다. 자동차 기업 렉서스가 참여하는 다음 대회 공식 명칭은 ‘렉서스 챌린지 2019’다. 개최 코스는 베트남의 10대 골프코스인 라구나 랑코골프장이다.

VPGA의 한국 내 스폰서쉽을 맡고 있는 스포츠 컨설팅 그룹 72+Global의 김주형 대표는 “베트남에 진출하는 한국기업들도 크게 늘고 있다. 골프라는 스포츠를 통해 교류의 장이 더욱 넓어지기 위해서 한국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뉴스

베트남 골프 발전을 위해 많은 글로벌 기업과 베트남 국내 기업들이 적극 동참하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의 민간항공사인 밤부항공은 국내외 골퍼 약 1500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베트남 최대 골프 축제를 오는 15일부터 나흘간 개최할 예정이다. 프로암에 참가한 밤부항공 관계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71+글로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총 1500명 출전하는 베트남 최대 골프 축제도 개최
프로 토너먼트 외에 올해 베트남 최대의 골프 축제도 개최된다. FLC그룹이 밤부항공 런칭 1주년을 기념해 주최하는 ‘Bamboo Airways Golf 8/18 Tournament 2019'다. 이 대회에는 프로와 아마추어 모두가 참여한다. 개최시기는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개최 장소는 타인 호아(Thanh Hoa), 삼손(Sam Son) FLC 골프 코스다.

대회 입상자에게는 벤츠 등 16대의 고급차량과 FLC 골프장 바우처, 밤부에어 항공권, FLC 리조트 바우처 등 푸짐한 상금과 상품이 주어진다. 이번 대회에는 베트남 전국에서 약 1500명의 골퍼가 참가할 예정이다. 잭 니클라우스가 디자인한 대회 코스는 베트남 최초로 국제 표준을 받은 곳이다. 강과 바다 사이를 연결시킨 전통적인 영국 스타일 코스다.

FLC그룹 찐 반 꾸엣 회장은 "많은 국가에서 수백 명의 골퍼가 참여한다. 이들은 5성급 호텔과 3개의 큰 파티 등에 초청된다. FLC 그룹은 최대한 많은 골퍼들을 지원하고, 앞으로 이 행사가 그룹의 정기적인 골프 대회로 발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golf@fnnews.com 정대균 골프전문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