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6 (일)

'Sweet Night' 방탄소년단 뷔, 솔로로도 세계 최정상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OST로 각국 차트 최상위권

별다른 홍보활동 없이도 한국 솔로가수 각종 기록 수립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방탄소년단 뷔가 작사, 작곡, 가창한 드라마 OST ‘Sweet Night’로 솔로로서도 글로벌 무대에서 입지를 확인시켰다. 지난 13일 오후 6시 음원이 발매된 JTBC ‘이태원 클라쓰’ OST ‘Sweet Night’가 세계 각국 차트 최상위권에 올라 돌풍을 일으켰다.

이데일리

방탄소년단 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weet Night’는 공개 당일 국내 멜론, 소리바다, 벅스 등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실시간 차트 1위에 진입하며 인기를 예고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등 전 세계 80개국 아이튠즈 차트 1위,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싱글차트 1위, 유러피언 아이튠즈 싱글차트 1위, 음원 최초 발표 후 6일간 미국 아이튠즈 1위에 올랐다.

‘Sweet Night’는 28일자 미국 빌보드 차트 ‘디지털 송 세일’에서는 2위를 기록했다. 미국 포브스는 23일, 24일자 이틀간 기사에서 “뷔는 미국 알앤비 슈퍼스타 위켄드의 ‘Blinding Lights’에게만 뒤졌다”며 “같은 시기 소개된 미국 내 빅스타(the biggest names) 루크 브라이언의 ‘One Margarita’, 원 디렉션의 ‘Didn’t I’를 이긴 것이 인상적이다”고 평가했다.

13일 미국 아이튠즈 톱송 차트에서는 1위 ‘Sweet Night’와 10위 ‘Sweet Night(instrumental)’이 동시에 랭크됐다. 이 차트에서 톱10에 2곡을 동시 진입시킨 한국 솔로 아티스트는 뷔가 최초다. 뿐만 아니라 14일 미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송’ 1위에 진입한 후 20일 다시 베스트셀러로 재 진입했다.

또 25일 빌보드에 따르면 뷔는 ‘Sweet Night’ 공개 후 이머징 아티스트 차트에서 9위로 데뷔했다. 방탄소년단 멤버로는 제이홉, RM에 이은 세 번째 진입이다.

‘Sweet Night’는 영국의 26일자 영국의 오피셜 차트 ‘싱글 세일 차트 100’에서도 10위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 OST 곡으로는 처음이며, 한국의 솔로가수로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 두 번째 기록이다. ‘Sweet Night’는 또 지난 15일 영국의 오피셜 빅톱40차트(The official Big Top 40)에 37위로 데뷔했다. 빅톱40차트는 캐피탈, 하트네트워크에서 진행하는 영국 최대의 라디오 차트쇼, BBC 라디오가 진행하는 또 다른 영국 차트인 오피셜 차트(Official chart)보다 더 큰 규모로 알려져 있다. 오피셜 빅톱40차트에 이름을 올린 한국 아티스트는 싸이, 방탄소년단 등이 있으며 솔로가수로는 싸이 이후 뷔가 처음이다. 역시 한국 드라마 OST로는 첫 진입이다.

이데일리

방탄소년단 뷔 ‘Sweet Night’가 최상위권에 오른 세계 각국 차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weet Night’는 또 26일 한국 솔로가수 최초로 헝가리에서 싱글차트 1위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빌보드 ‘유로 디지털 송 주간 세일’ 차트 7위, 프랑스 9위, 캐나다 18위 등에 올랐다.

‘태태(일본에서 뷔를 부르는 별명)랜드’로 유명한 일본에서의 인기도 만만치 않다. ‘Sweet Night’는 또 일본 오리콘 차트의 ‘데일리 디지털 싱글’ 차트에서 16일 5위, 17일에는 8위를 기록했다.

중국에서는 음원 공개 당일인 13일 중국의 공식적인 최대 온라인 음원사이트 QQ뮤직의 ‘뉴송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QQ뮤직의 주간 집계에서도 ‘한국 노래 주간 차트’ 에서 1위, ‘Hot 100 주간 차트’에서는 75위에 각각 올랐다. ‘Sweet Night’는 이날 ‘Hot 100 주간 차트’에 오른 유일한 한국 노래다.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의 방탄소년단 뷔의 팬덤 ‘바이두태형바’는 지난해 방탄소년단의 ‘맵 오브 더 소울-페르소나’ 앨범을 공동으로 17만4000장(약 25억4000만원)을 구매해 한국 가수 신기록을 세웠다. 바이두태형바는 올해 ‘맵 오브 더 소울 7’ 앨범 공동구매에서는 51억6500만원 상당의 앨범 22만장을 공동으로 구매한 바 있다. 한국가수 신기록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