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KIA 선발진 ‘발톱 빠진 호랑이’ 옛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팀 평균자책점 3.31 ‘전체 2위’ / 선발승 9승… QS도 벌써 10번 / 최근 7경기서 6승1패 상승세 / 득점권 타격 부진 아쉬운 대목

맷 윌리엄스 KIA 감독은 체력관리를 위해 원정경기에 나서면 음악을 들으며 관중석 계단을 달린다. 그런데 요즘 그 발걸음이 매우 가볍다. 에이스 양현종(32)을 필두로 5명의 선발진이 호투 행진을 이어가면서 ‘계산이 서는 야구’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선발이 일찍 무너지면 감독의 머릿속은 투수운용으로 복잡해질 수밖에 없지만 요즘 윌리엄스 감독의 머리는 맑기만 하다.

세계일보

양현종(왼쪽부터), 브룩스, 이민우


윌리엄스 감독의 입가에 미소가 번질 만큼 최근 KIA 선발진은 탄탄하기 이를 데 없다. 지난 26일까지 최근 7경기에서 선발투수가 모두 퀄리티스타트(QS·6이닝 이상 3자책 이하)를 펼쳤고 이 기간 6승1패의 무서운 상승세를 탔다. 그 1패도 연장접전 끝에 아쉬운 패배였을 정도다.

지난해 KIA 부진의 큰 원인이 선발진의 붕괴였다. 양현종 홀로 16승을 챙겼을 뿐 2명의 외국인 투수 포함 두 자릿수 승리를 챙긴 선수가 한 명도 없을 정도였다. 2019년 KIA 선발진의 평균자책점은 4.76으로 전체 7위였고, QS 역시 59회로 7위일 만큼 발톱 빠진 호랑이였다.

세계일보

가뇽(왼쪽), 임기영


그런데 2020시즌 KIA 선발진은 환골탈태했다. 당장 팀 평균자책점이 3.31로 NC(2.65)에 이어 전체 2위다. 팀이 거둔 11승 중 선발승만 9승이나 되고 QS도 벌써 10번이나 나왔다. 양현종이 굳건하게 중심을 잡아주고 있는 가운데 애런 브룩스-이민우-드류 가뇽-임기영으로 이어지는 선발 로테이션은 7연속 QS 기간 평균자책점 1.35를 기록할 만큼 기세가 무섭다. 이는 헨리 소사-앤서니 르루-윤석민-서재응-김진우가 나서서 10연속 QS를 기록하는 등 KIA 최강 선발진으로 꼽혔던 2012년을 떠오르게 할 정도다.

선발진이 안정되면서 불펜도 힘을 내고 있다. 선발이 긴 이닝을 책임져주면서 불펜도 무리할 필요가 없어졌고 자신이 언제 출격할지 짐작이 가능하기에 사전준비도 훨씬 수월해진 모습이다. 마운드 전체가 안정된 모습을 보이는 것이 KIA의 현 상황이다.

그래서 관건은 타격이다. 마운드에서 열심히 힘을 내고 있지만 득점권에서 타격이 기대만큼은 못하다. KIA의 올 시즌 득점권 타율은 0.257로 10개 구단 중 8위에 그치고 있다. 타이거즈의 발톱이 더 날카로워지려면 타선에서 결정력을 높여야 한다.

송용준 기자 eidy015@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