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샘 오취리 인종차별 논란

'흑인 분장' 비판한 샘 오취리, '동양인 비하' 제스처 논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JTBC '비정상회담' 방송 화면 캡처


방송인 샘 오취리가 의정부고등학교 학생들의 흑인 분장을 비판한 가운데, 정작 본인이 '동양인 비하' 제스처를 취했던 사실이 알려져 논란에 휩싸였다.

샘 오취리는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의정부고교 학생들의 흑인 패러디 사진을 공개하며 "2020년에 이런 걸 보면 안타깝고 슬프다"며 "웃기지 않다. 흑인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행동이다. 제발 하지 말아달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머니투데이

/사진=JTBC '비정상회담' 방송 화면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개된 사진 속 의정부고등학교 학생들은 얼굴에 검은색 분칠을 하고 관을 둘러멘 모습이다. 일명' 관짝소년단'을 패러디한 것.

'관짝소년단'은 음악에 맞춰 망자의 관을 들고 춤을 추는 아프리카 가나의 장례 문화에 붙은 별칭으로, 학생들은 이를 따라하기 위해 얼굴에 검은색 칠을 해 샘 오취리의 지적을 받았다.

학교 측은 논란이 일자 "아프리카 가나의 한 장례식장에서 관을 둘러업은 상여꾼들이 유쾌하게 춤을 추는 유튜브 영상을 패러디한 것"이라며 "인종차별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샘 오취리가 고등학생들의 사진을 공개하며 공개 비판에 나선 가운데, 정작 본인은 과거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동양인 비하 제스처로 잘 알려진 이른바 '눈찢기'를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머니투데이

/사진=JTBC '비정상회담' 방송 화면 캡처



샘 오취리는 지난 2015년 JTBC 예능 프로그램 '비정상회담'에 패널로 출연해 각 나라의 특이한 대회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손으로 찢는 동양인 비하 제스처를 선보였다.

당시 방송에서 벨기에 대표 줄리안은 "안면 근육을 최대한 이용해 최대한 못생긴 얼굴을 만드는 대회가 있다"며 스페인의 '얼굴 찌푸리기 대회'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자 기욤, 다니엘 등 출연진들이 모두 안면 근육만을 이용한 표정을 선보인 가운데 샘 오취리만 손을 이용해 '눈찢기' 동작을 취했다.

한편 샘 오취리는 해당 글이 논란이 되자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 댓글 기능을 차단했다.

이은 기자 iameu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