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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넘어선 한류열풍…콘텐츠 수출 16% 늘어 14조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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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2020년 콘텐츠산업조사'…"글로벌 플랫폼 통한 수출 확대"

전체 산업 매출 1.2% 증가 속 영화는 53% 급감 직격탄

연합뉴스

2020년 오스카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과 봉준호 감독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콘텐츠산업 수출액이 한류 열풍에 힘입어 14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4일 발표한 콘텐츠산업조사에 따르면 2020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19억2천428만 달러(한화 14조2천여 억원)로, 2019년 102억5천388만 달러보다 16.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관세청이 발표한 2020년 총수출액이 2019년보다 5.5%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성과라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특히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글로벌 플랫폼을 통한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분야별 수출 증가율은 출판 61.1%, 영화 43.0%, 만화 36.3%, 방송 28.5%, 게임 23.1% 등이다.

수출 규모는 게임산업이 81억 9천356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캐릭터(7억1천581만 달러), 방송(6억9천279만 달러), 지식정보(6억9천199만 달러), 음악(6억7천963만 달러)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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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콘텐츠산업 수출액과 매출액(오른쪽)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같은 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28조2천870억 원으로 2019년 126조7천123억 원보다 1.2% 증가했다.

특히 비대면 온라인 문화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유통 기반의 게임(21.3%)과 만화(14.7%) 분야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반면 코로나19로 영화관과 공연장 등 대면 현장 영업이 제한되면서 영화(-53.6%), 애니메이션(-13.6%), 음악(-11.0%) 분야는 매출이 감소했다.

매출 규모는 방송 분야가 21조9천647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출판(21조6천488억 원), 지식정보(19조3천734억 원), 게임(18조8천855억 원), 광고(17조4천218억 원) 순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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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콘텐츠산업 전체 통계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9만9천551개, 종사자 수는 64만2천86명이었으며 2019년보다 각각 4.4%, 5.9% 감소했다.

코로나19로 영화관과 공연장 등 대면 영업이 제한되면서 영화, 음악 분야 사업체와 종사자가 크게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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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 현황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이 통계는 문체부가 출판, 만화, 음악,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 8개 산업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진흥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3개 기관이 각각 게임, 영화, 방송 산업을 조사한 결과를 인용해 집계했다.

전체 보고서는 25일부터 문체부(www.mcst.go.kr)와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mim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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