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연재] OSEN '유구다언'

'2년전과 다른 정의' 몰수패, 심판 평가는 제대로 이뤄질까 [유구다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OSEN=알 라이얀(카타르), 박준형 기자]


OSEN

[OSEN=알 라이얀(카타르), 박준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

[OSEN=알 라이얀(카타르), 박준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우충원 기자] 2년전과는 다른 결론이다. 그렇다면 심판에 대한 결로는 어떻게 이뤄질까.

프로축구연맹은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북의 경기 결과 정정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전북은 지난달 28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 1 35라운드 포항 스틸러스전 이후 포항의 0-3 몰수패를 요청했다.

포항은 전반 23분 무렵 사이드백 김용환이 발목에 통증을 느껴 더는 뛸 수 없게 되자 신광훈을 투입했다.

그런데 대기심이 들어 올린 선수 교체 보드에는 김용환의 3번이 아닌 공격수 김인성의 등번호 7번이 적혀 있었다. 김용환은 이미 벤치로 향했기 때문에 신광훈은 자연스럽게 경기에 들어갔다.

포항이 교체 선수를 잘못 적은 실수를 했는데 심판진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 채 경기를 지속했다. 김인성은 6분 가까이 교체되지 않고 경기를 소화했다.

그라운드에 있던 모든 구성원이 잘못된 교체에 대해 알지 못했다. 포항과 심판이 모르고 있던 상황에서 문제를지적한 것은 전북이었다.

결국 전북이 심판진에 항의한 후에야 포항은 전반 32분 벤치로 돌아온 김용환과 김승대를 교체했다. 김용환은 부상으로 인해 그라운드 밖에 있었으나 기록지 상으로는 포항이 6분 정도를 12명의 선수로 뛴 셈이다.

어쨌든 프로축구연맹은 몰수패를 선언하지 않았다. 2년전 발생했던 광주의 몰수패와는 다른 결론을 내렸다. 무자격 선수에 대한 판단이 달랐다.

프로축구연맹은 당시의 논리와 현재의 논리를 다르게 정의했다.

2년전 프로축구연맹은 광주의 몰수패를 선언하며 "먼저 광주의 선수 교체 횟수가 모두 소진된 이후에 교체선수로 투입된 김봉진은 '그 시점에 경기출전 자격이 없는 선수'이므로 대회요강에서 정한 무자격선수에 해당한다"면서 "설령 무자격선수가 출장하는 과정에서 대기심의 실수라는 요인이 개입되었다 하더라도 해당 대기심의 책임에 따른 조치와 별개로 대회요강에 따라 경기 결과를 광주의 0-3 패배로 간주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경기 관련 규정을 준수할 책임은 기본적으로 경기에 참가하는 팀에 있다. 특히 선수 교체 횟수는 경기규칙 중에서도 '상대팀과 동등한 조건'이라는 축구의 기본 원칙에 해당하고 이러한 기본 원칙이 지켜지지 않은 경기는 완결된 경기라고 할 수 없다. 경기의 완결성을 훼손한 결과에 따른 책임은 이를 야기한 팀에게 부과될 수밖에 없다"고 정의했다.

결론이 내려졌기 때문에 모든 문제는 심판의 잘못으로 이뤄진 결과가 됐다. 그렇다면 심판에 대한 냉정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

프로축구연맹의 결론이 내려지기 전 축구협회 심판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심판평가 소위원회를 열고 징계 여부를 논의했다. 그 결과 경기규칙 3조 3항 교체 절차 준수 위반과 관련해 해당경기 심판진 6명 전원(주심, 대기심, 제1부심, 제2부심, VAR심판, 보조 VAR심판)에게 잔여시즌 경기 배정 정지, FA컵 등 기타 대회 배정 정지로 결론이 났다.

특히 주심과 대기심은 책임이 더 크다고 보고 내년 K리그1과 K리그2 심판 등재와 관련해 한 단계 강등시키는 사안을 안건으로 회부,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정민 축구협회 심판위원장은 "선수의 부상 및 치료, 그리고 교체에 따른 경기장의 출입은 심판진이 그 절차를 철저히 관리, 감독해야 한다. 부상자 이송, 경기장 주변 치료 및 선수 교체가 동시에 일어난 상황에서 발생한 심판의 착각은 인간적인 실수라고 할 수 있지만, 한국 축구 최고 레벨이라 할 수 있는 K리그 1에서는 용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 광주 몰수패를 경험한 축구협회 심판위원회는 곧바로 진화에 나섰다. 엄중한 경고라고 스스로 평가했다. 그런데 징계 내용을 보면 엄중한 행정조치라고 보기 어렵다. 잔여 경기가 얼마남지 않은 상황에서 배정 중지라고 평가했다. 당장 강등 시켜도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배정 중지는 무의미한 징계.

프리미어리그서도 심판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에도 잘 알려진 앤서니 테일러가 잘못된 판정을 연달아 내리며 2부리그로 강등됐다. 물론 곧바로 복귀를 앞두고 있어 문제가 있지만 프리미어리그는 곧바로 그를 강등 시켰다.

물론 축구협회 심판위원회도 해당 심판진에 대해 내년에 강등 여부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제대로 이뤄진 경우가 없었다. 또 발표도 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심판이 강등됐는지 파악할 수 없다.

하지만 이번에는 달라야 한다. 2차례나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다. 심판이 권위를 가지려면 냉정한 판단이 이뤄져야 한다. / 10bird@osen.co.kr

[사진] 연맹 제공.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