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1 (일)

이슈 끊이지 않는 학교 폭력

'더글로리·범죄도시3·LCK'…올해 분야별 네이버 최다 검색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네이버 2023년 검색어 결산 공개…'유튜브·쿠팡' 인기 유지 vs '구글·다음' 하락

연합뉴스

넷플릭스 웹드라마 '더 글로리'
[넷플릭스·티빙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올해 네이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방송 프로그램은 '더글로리', 영화는 '범죄도시3'였다. 게임 부문에서는 리그오브레전드(LoL·롤) 관련 검색어가 상위권을 점령했다.

26일 네이버가 1~11월 검색 데이터를 활용해 집계한 '2023년 검색어 결산'에 따르면 올해 네이버 이용자들이 모바일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방송은 학교 폭력을 다룬 송혜교 주연의 넷플릭스 드라마 '더글로리'였다. 이어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한 MBC 드라마 '연인', TvN '일타스캔들', 디즈니+ '무빙' 순이었다.

더글로리와 일타스캔들은 각각 1월과 2월 모바일 최다 검색어였다.

SBS[034120] 극사실주의 데이팅 프로그램 '나는SOLO'(솔로)는 예능 프로그램으로는 유일하게 방송 5위권에 포함됐다.

영화에서는 1천만 관객을 돌파한 '범죄도시3'이 1위에 올라 작년 '범죄도시2'에 이어 2연패 했다.

다음으로는 '오펜하이머', '스즈메의 문단속', '엘리멘탈', '밀수'가 5위권을 차지했다. 스즈메의 문단속과 범죄도시3는 각각 3월과 6월 모바일 최다 검색어였다. 지난달 최다 검색어는 12·12 사태를 다룬 영화 '서울의 봄'이었다.

스포츠에서는 '프로야구'가 1위를 차지했고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2위였다. 3~5위는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등 축구 관련 키워드였다.

연합뉴스

[네이버 캡처]


게임에서는 LoL 관련 검색어가 많이 기록된 한 해였다. LoL 등 전적 검색 플랫폼 'OP.GG'(오피지지)가 4위, '2023LoL월드챔피언십'이 5위를 차지했다.

2위와 3위는 온라인 커뮤니티 '메이플스토리 인벤'과 '피파온라인4'로 넥슨의 게임과 관련됐다.

전 분야를 통틀어 네이버 모바일에서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날씨', '유튜브'로 두 검색어 모두 장기간 1, 2위를 유지했다. PC 웹사이트에서는 '유튜브'와 '쿠팡'이 계속 1, 2위를 차지했다.

작년 PC 검색어 3위였던 '다음'은 올해 7위로, 4위였던 '구글'은 6위로 하락했다. 구글은 작년 모바일에서도 4위였지만 올해 7위로 3계단 내려갔다. '환율'은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2년 연속 5위였다.

웹로그 분석사이트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네이버의 국내 인터넷 검색 시장 점유율은 지난 21일 현재 59.64%를 기록했다. 구글은 29.64%였으며 다음과 마이크로소프트(MS) 빙이 각각 4.53%와 2.47%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고척돔 꽉 채운 롤드컵 응원 열기'
(서울=연합뉴스) 19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3 리그 오브 레전드(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결승전 T1과 웨이보 게이밍의 경기에서 팬들이 응원을 하고 있다. 2023.11.19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harriso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