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07 (목)

오타니 캠프에서도 왼쪽 어깨 봉인? 정형외과 전문가 의견 "스포츠 활동 복귀까지 4개월 걸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신원철 기자] 무의식중에도 왼손, 왼팔을 쓰지 않겠다는 의식이 드러나는 오타니 쇼헤이(LA 다저스)의 어색한 동작이 내년 스프링캠프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관절이 일부만 이탈한 '아탈구'라도 완전 탈구 못지 않게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완전한 회복까지는 통상 6개월이 소요되는 만큼 내년 스프링캠프 시범경기 기간에도 왼팔을 보호해야 한다.

다저스는 6일(한국시간) 오타니가 어깨 수술을 무사히 마쳤다고 알렸다. 보도자료를 통해 "투타겸업 선수 오타니가 지난달 왼쪽(투구와 무관한) 어깨 탈구로 인한 관절 연골 파열을 치료하기 위해 관절경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수술은 로스앤젤레스에서 닐 엘라트라체 박사가 집도했다"고 밝혔다.

오타니는 지난달 27일 열린 월드시리즈 2차전에서 왼쪽 어깨를 다쳤다. 실전 출전을 중단해야 할 만큼 큰 부상은 아니어서 우선 월드시리즈는 예정대로 마쳤다. 다저스는 지난달 31일 월드시리즈 5차전에서 뉴욕 양키스에 7-6 역전승을 거두고 우승을 차지했고, 오타니는 가벼운 마음으로 수술대에 올랐다. 다저스 측은 오타니가 내년 스프링캠프에 참가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MLB.com은 "오타니는 부상에도 불구하고 월드시리즈 3차전부터 5차전까지 계속 선발 출전했다. 이 기간 11타수 1안타 1볼넷 1득점을 기록했다. 가끔은 스윙하는 동작이 불편해 보이기도 했고, 출루하면 유니폼을 붙잡고 왼쪽 어깨를 보호했다"며 "당시 오타니는 왼쪽 어깨를 다쳤지만 스윙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오타니가 내년 마운드에 복귀하면 투타겸업 슈퍼스타로서의 가치를 다시 보여줄 수 있다. 오타니는 2024년 팔꿈치 수술 후 재활에 매진했고 올 시즌에는 내내 투구하지 않았다. 투수로 활약한 마지막 시즌인 2023년에는 23차례 선발 등판해 10승 5패 평균자책점 3.14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투좌타인 오타니는 투구와 타격 동작에서 오른쪽 어깨를 더 많이 쓴다. 왼쪽 어깨를 다친 것은 자신과 구단 양쪽에 천만다행이었다. 수술도 잘 이뤄졌다. 그래도 완벽한 상태로 운동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일본 닛칸스포츠는 6일 요코하마 미나미교사이병원의 야마자키 데쓰야 정형외과부장의 의견을 소개했다.

야마자키 부장은 "탈구가 두 번 이상이라면 습관성이 될 수 있어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다. 처음이라도 통증이 남거나 앞으로 반복될 수 있어서 예방 차원에서 수술하기도 한다. 관절경 수술이 몸에 부담이 적고 회복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아서 수술을 고려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아탈구라고 하면 탈구보다 가벼운 증세로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둘다 순간적으로 관절이 제자리에서 벗어난 상태다. 내 경험상 어깨 관절 와순 손상 수술은 제약 없이 스포츠 활동에 복귀하기까지 4개월이, 경기력을 완전히 회복하기까지 6개월이 걸린다. 투구하는 쪽 문제였다면 1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이번 수술은 투구와는 반대쪽 어깨라서 수술이 오른쪽으로 던지는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다만 투타겸업 선수인 만큼 치고 달리는 것 외에도 할 일이 있다. 바로 주루다. 야마자키 부장은 "야구에서 아탈구가 많이 벌어지는 케이스는 다이빙캐치나 헤드퍼스트슬라이딩, 견제 때의 귀루 등이다. 캠프에는 정상적으로 합류하더라도 야수의 주루나 투수의 수비에는 제한을 걸고 훈련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