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9 (화)

    이슈 손흥민으로 바라보는 축구세상

    [IN POINT] 홍명보 감독, "대표팀 주장, 변경될 수도 아닐 수도"...'포스트 손흥민 시대' 차기 주장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박윤서 기자] 홍명보 감독이 대표팀 주장 교체를 시사하면서 차기 주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은 9월 초 미국에서 A매치 2연전을 치른다. 7일 미국 뉴저지주 해리슨에 위치한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 스타디움에서 미국을 상대하고 10일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에 위치한 지오디스 파크에서는 멕시코와 맞붙는다.

    이미 홍명보호는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3차 예선에서 B조 1위로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 이번 9월 A매치 2연전은 월드컵을 앞둔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이다. 경기도 월드컵이 열리는 미국에서 펼쳐지기에 현지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아주 중요하다.

    홍명보 감독은 25일 서울 신문로에 위치한 축구회관에서 9월 A매치에 나설 대표팀 명단을 발표했다. 조현우, 김승규, 송범근, 김민재, 변준수, 이한범, 김주성, 김태현, 이명재, 이태석, 설영우, 김문환, 박용우, 백승호, 박진섭, 옌스 카스트로프, 황인범, 김진규, 이재성, 배준호, 정상빈, 이동경, 이강인, 오현규, 손흥민, 오세훈이 발탁됐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명단 발표 기자회견에서 홍명보 감독은 주장 교체 가능성을 시사했다. 대표팀 주장에 관한 질문에 홍명보 감독은 먼저 "그 부분은 계속 생각하고 있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는 개인을 위해서, 팀을 위해서 굉장히 중요한 시점이다. 시작부터 '주장을 바꾼다, 안 바꾼다' 결정은 하지 않았다. 하지만 팀을 위해서 어떤 선택이 가장 좋은지는 계속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월드컵이 1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주장 교체가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변경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그 선택은 지금 하지 않았다"라면서 "앞으로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내 답변이 애매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 결정은 하지 않았다"라고 이야기했다. 주장 교체는 없다고 못 박지 않았다.

    홍명보 감독이 직접 주장 교체를 이야기함에 따라 손흥민의 뒤를 이을 차기 주장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홍명보 감독은 대표팀 주장 기준으로 "경험이 있어야 한다"라면서 "리더십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경험과 리더십을 모두 갖춘 선수여야 한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후보로 거론되는 선수는 김민재다. 김민재는 손흥민이 없었던 지난 아시아 지역 3차 예선 요르단전에서 주장 완장을 차고 경기를 소화했었다. 1996년생으로 나이도 아주 어리지도 않은 편이다. 손흥민, 이재성, 조현우, 김승규 등 고참급 선수들과 이강인, 설영우, 배준호 등 어린 선수들 사이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나이다. 또한 변준수(2001년생), 이한범(2002년생), 김주성(2000년생), 이태석(2002년생) 등 어린 수비수들 사이에서 수비 라인을 이끌고 지휘해야 하는 역할을 맡았기에 주장 완장으로 힘을 실어줄 수도 있다.

    김민재와 같은 1996년생 황인범도 차기 주장 후보다. 황인범은 파울루 벤투 감독 시절부터 꾸준히 대표팀에 발탁되어 경기를 치르고 있다. 중앙에만 있지 않고 이곳저곳 뛰어다니면서 공수양면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황인범도 마찬가지로 주장 경험이 있다. 3차 예선 10차전 쿠웨이트전에서 주장 완장을 찼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