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강민경·한혜연 유튜브 PPL 논란

[POP이슈]"다신 실망 안 시킬 것"..강민경-한혜연, PPL 논란에 결국 직접 사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강민경,한혜연/사진=본사DB, 민선유기자



[헤럴드POP=천윤혜기자]강민경과 한혜연이 유튜브 PPL 의혹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17일 강민경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무언가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해 본다는 기쁨에 여러 과정과 절차를 밟아가는데 있어 제가 많이 부족했고 미숙했음을 느꼈다"며 최근 불거진 유튜브 PPL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앞서 지난 15일 강민경과 한혜연 등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일부 제품이 PPL임에도 이를 알리지 않은 채 '내돈내산'(내가 돈주고 내가 산)이라는 콘텐츠에 녹여 방송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강민경은 당초 "유튜브 협찬을 받은 부분은 협찬을 받았다고, 광고가 진행된 부분은 광고를 진행했다고 영상 속이나 영상 '더보기' 란에 모두 표기해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특정 브랜드 협찬 의혹에는 방송 후 해당 브랜드에서 광고 요청이 들어와 이후 진행된 것이라며 다소 당당하게 이야기했다.

하지만 이를 둘러싸고 논란은 이어졌다. 법적인 책임은 지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팬들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유튜브 방송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까지 없다고 할 수는 없다는 것.

이에 결국 강민경은 오늘(17일) 논란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그는 "채널을 운영 해 나가면서 많은 구독자 분들도 생기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도 많아졌다는 것에 한동안을 들뜬 마음으로 보냈던 것 같다. 동시에, 여러 브랜드 측으로부터 협찬과 광고 제안이 많아졌고 그 설렘만 앞서 저의 채널을 아껴주셨던 구독자분들의 입장을 더 헤아리지 못했다"며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의 글을 읽으며 제가 세심하게 신경쓰지 못한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 더욱 주의하여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혜연 역시 마찬가지였다. 논란이 인 날 '슈스스TV' 측은 "확인 결과 일부 콘텐츠에 해당 표기가 누락된 것을 확인했다"며 "해당 콘텐츠는 즉시 '유료 광고 포함' 문구를 표기해 수정할 예정"이라고 우선 입장을 전했다.

그 뒤 지난 16일 한혜연은 '슈스스TV 한혜연입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슈스스TV'에 게재하며 직접 영상으로 사과했다. 그는 "앞으로는 PPL의 명확한 표기로 두 번 다시 실망시켜드리지 않는 그런 채널이 되도록 더 철저하게 관리하고 지키도록 하겠다"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다.

두 사람 모두 직접 해당 논란에 대해 사과하며 논란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중들의 반응은 엇갈린다. 중요한 것은 문제를 인지한 이들이 앞으로는 PPL과 관련된 문제로 더 이상 신뢰를 잃지 않는 것. 유튜브를 통해 더욱 큰 인기를 모으고 돈까지 번 이들이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귀추가 주목된다.

pop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POP & heraldpop.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