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 모델로 나선 에일린 구(사진=에일린 구 인스타그램)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데일리 스타in 주미희 기자]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 최고의 스타 에일린 구(22·중국)가 동계올림픽 역사를 썼다.
에일린 구는 18일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의 겐팅 스노우파크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키 프리스타일 여자 하프파이프 결선에서 95.25점을 받아 우승했다.
이번 대회 프리스타일 스키 여자 빅에어와 하프파이프 금메달, 슬로프스타일 은메달을 따낸 에일린 구는 동계올림픽 스노보드와 프리스타일 스키 종목을 통틀어 사상 최초로 한 대회에서 메달 3개를 획득한 선수가 됐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중국인 어머니, 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에일린 구는 구아이링이라는 중국 이름을 갖고 있다. 미국 대표로 대회에 출전하다가 2019년부터 중국 국적으로 국제 대회에 출전해 왔다. 영어는 당연하고 중국어도 유창하게 구사해 중국 팬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미국 타임지는 “에일린 구는 베이징 올림픽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둔 운동 선수 중 한 명일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회자되는 선수 중 하나다. 루이비통, 티파니앤코 등 명품 브랜드 모델이면서 스탠퍼드 대학에 합격했다. 에일린 구가 첫 금메달을 땄을 때는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웨이보가 일시적으로 먹통이 됐을 정도로 중국에서 인기가 높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에일린 구가 중국의 인권 유린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으로 얼룩진 베이징 올림픽에 중국 대표로 출전하기로 선택한 것에 대해 미국 내 일부 비판이 있었다고도 덧붙였다.
이번 경기로 올림픽 일정을 마친 에일린 구는 “내 인생을 바꾼 올림픽”이라며 “이렇게 메달을 3개나 획득할 것이라고는 상상조차 못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나의 프리스타일 스키에 대한 열정으로 많은 소녀에게 영감을 주고, 또 이 종목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프리스타일 스키를 많이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에일린 구는 이날 마지막 3차 시기를 하기 전에 이미 금메달을 확정했다.
그는 결선 1차 시기에서 93.25점, 2차 시기에서 95.25점을 받았고 그의 1차 시기 점수를 넘어선 선수가 아무도 없어, 에일린 구는 3차 시기 시작 전 출발대에서 금메달 축하 세리머니를 펼치기도 했다.
에일린 구가 18일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 수여식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AFPBBNews)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