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연재] OSEN '유구다언'

'해버지 & 아저씨' 박지성, 후배들 위한 4가지 조언 [유구다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도쿄(일본), 우충원 기자] '해버지' 박지성(전북 현대)이 한국 축구에 대한 조언을 내놓았다.

전북현대모터스FC가 지난해부터 어드바이저로 활약해 온 박지성과 계약을 연장하며 테크니컬 디렉터직을 맡겼다.

지난해 초 전북 어드바이저로 취임한 박지성은 성인 팀부터 유소년 팀까지 아우르며 구단 운영 철학 수립과 중장기적 계획 마련에 힘을 보탰다. 향후 박지성은 테크니컬 디렉터로서 선수단 구성 총괄을 맡아 선수 평가와 선수단 구성을 직접 한다.

박지성은 성인 팀의 전력 강화뿐만 아니라 선수단과 사무국 간 가교 역할, 유스 팀 시스템 방향 설정 등 어드바이저 시절보다 폭넓은 업무를 맡는다.

어드바이저에서 테크니컬 디렉터로 변하며 박지성 디렉터의 권한이 대폭 강화된다. 이미 전북은 지난 2018년 조긍연 전 대한축구협회 기술분과위원을 테크니컬 디렉터로 선임한 적이 있다. 당시와는 다른 행보다. 유럽 축구클럽들처럼 박 디렉터는 전북의 큰 그림을 그리는데 힘을 보태게 된다.

전북이 박지성을 테크니컬 디렉터로 임명한 것은 팀의 새로운 변화를 위해서다. K리그를 넘어 더 높은 곳으로 향하기 위해서는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그 역할을 박지성 디렉터에게 맡겼다.

박지성 디렉터는 어린 축구 선수들과 K리그 또 한국 축구와 전북 현대에 4가지 조언을 내놓았다.

# 1 태도를 바꿔라.

유스 선수들과 만나보니 어려워 하더라. 아저씨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물론 저도 어렸을 때 질문을 어려워 했다. 지금도 그렇다. 아쉬운 점이다. 유럽과 비교해서 한국 선수들 훈련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 유럽에서는 훈련 때도 상대팀이라고 생각하고 경기한다. 100%를 쏟는다. 하지만 한국 선수들은 훈련할 때 100%를 하기 힘들다. 선배, 후배, 친구라고 생각해서 100%를 쏟지 못한다. 경기 때만 100%를 쓰게 되면 성장이 더디게 된다. 그 문화를 바꾸고 싶다. 어린 선수들에게 많이 얘기하겠다. 코칭스태프와도 이 부분을 두고 얘기한다. 문화를 바꾸는 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거스 히딩크 감독도 한국 와서 문화를 바꿨다. 이 점을 고치면 어린 선수들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 2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색깔을 가져라.

저 있을 때랑 많이 다른 것 같다. 프로 산하 유스팀이 생기면서 잘하는 선수들이 몇몇 팀에 몰렸다. 선수들이 갖고 있는 장점들이 떨어진다고 느낀다. 남들과 다른 확실한 색깔이 있어야 프로에서 오랫동안 살아남는다. 아직은 그 부분이 부족하다. 옆에 있는 같은 동료일지라도 경쟁자다. 여기서 최고가 되어야 프로에 갈 수 있다. ‘남들보다 잘하는 게 확실히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3 차별화된 장점을 가져야 한다.

요즘 선수들은 개개인 기술이 예전보다 좋아졌다. 해외 축구를 접할 기회도 많다. 기술적으로 예전보다 뛰어난 건 사실이다. 모든 선수들이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수비에서도 거친 수비, 헤더, 빌드업 등 차별화된 장점을 갖고 있는 선수가 있어야 한다. 어떤 시스템, 어떤 지도법이 필요한지 고민하고 있다.

OSEN

[OSEN=손용호 기자]


#4 프로다운 모습 새로운 문화 도입하자.

숙소 생활 폐지도 변화를 준 것이다. 한국 문화에 유럽 문화를 넣어서 유럽에 나갔을 때 적응하는 시간을 줄여주고 싶다. 너무 한국 문화에 적응되어 있으면 유럽 나가서 적응하기 어렵다. 숙소 생활을 하면 식사 등 관리를 다 해준다. 해외 나가면 관리가 없다. 모두 스스로 해야 한다. 프로가 조금 더 프로다워지길 바란다. 어린 선수들이 축구에 모든 걸 쏟아야 하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1년 내내 축구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축구를 잘하려면 잠시 축구를 잊고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야 열정이 더 생긴다. 그 문화를 전북에서 만들어주길 바란다. 프로 유스팀에 올 정도면 프로다운 모습이 있어야 한다. 전북이라는 클럽 역시 그동안 해온 것 중에서 좋은 건 이어가고 필요없는 것들은 버리고 새로운 문화를 도입해야 한다. / 10bird@osen.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