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말 열심히 해, 전역 후 더 좋아질 것”…3R 출신 3년차 리베로, 국대 리베로와 수장 마음 ‘확’ 잡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실력이 있는 선수입니다.”

후인정 KB손해보험 감독이 한 선수를 향해 남긴 말이다.

후인정 감독이 칭찬한 선수는 KB손해보험 3년차 리베로 김도훈(25)이다. 제천산업고-홍익대 출신인 김도훈은 2020년 신인드래프트에서 3라운드 1순위로 KB손해보험 지명을 받으며 프로 무대에 뛰어들었다. 183cm의 좋은 신장을 가졌으며 순발력이 좋다는 평을 들었다.

매일경제

후인정 감독은 김도훈을 향해 아낌없는 칭찬을 보내고 있다. 사진=KOVO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21시즌 데뷔 시즌에는 이상열 前 감독의 신뢰를 받으며 시즌 중반부터 주전 리베로로 활약했다. 35경기(126세트)에 나서 리시브 효율 33.88%, 세트당 디그 0.778개로 나쁘지 않은 프로 데뷔 시즌을 보냈다.

2021-22시즌 초반까지도 주전 리베로로 활약하다가 국가대표 리베로 정민수가 군 전역 후 돌아오면서 출전 기회가 조금씩 줄기 시작했다. 실력이 없어서가 아니었다. 정민수가 워낙 뛰어난 실력을 가진 리베로이다 보니, 김도훈에게 가는 기회가 줄었다. 2021-22시즌 24경기(64세트)으로 데뷔 시즌보다 출전 경기가 줄었고, 올 시즌에는 14경기(24세트)에 그쳤다. 정민수가 온 후에는 서베로 혹은 제2리베로가 김도훈의 주된 역할이었다.

그러나 후인정 감독과 정민수는 언젠가 김도훈이 KB손해보험의 미래를 이끌 리베로라는 걸 알고 있다. 그의 진가를 증명했던 지난 1월 31일 우리카드전. 정민수가 갑작스러운 다리 통증을 느끼며 김도훈이 들어왔는데, 김도훈은 만점 활약을 펼치며 팀의 대역전승에 힘을 보탠 것이다. 리시브 효율은 다소 아쉬웠지만(14%), 디그 성공률 100%를 기록했다.

후인정 감독은 김도훈을 두고 “실력이 있는 선수다. 정민수가 있어서 경기에서 선을 못 보였던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민수도 “도훈이는 지금 모든 걸 잘 받아들일 수 있는 좋은 선수가 될 자질이 있다. 받아들이는 생각도 그렇고, 더 좋은 선수가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늘 한다”라고 칭찬했다.

김도훈은 올 시즌 종료 후 국군체육부대(상무) 입대가 예정되어 있다. 2023년 5월 8일 입대 예정, 2024년 11월 7일 전역 예정이다. 2024-25시즌 초반에 돌아온다. 어느덧 정민수도 30대 중반의 나이에 접어들고 있다. 정민수의 체력 관리도 해야 되는 시점이다. 그렇기에 전역 후 김도훈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돌아갈 수도 있다.

매일경제

정민수 역시 김도훈이 전역 후 더 좋은 선수가 될 거란 걸 알고 있다. 사진=KOVO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후인정 감독은 “상무 전역 후, 쓸 수 있게끔 스스로가 만들어야 한다. 상무에 가서 더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준비를 해야 복귀를 했을 때 쓸 수 있다. 만약 상무에 가서 열심히 안 하면 생각을 봐야 한다”라고 웃은 뒤 “그렇지만 워낙에 열심히 해주는 친구다. 상무 갔다 와서도 좋은 선수가 되어서 올 거라 믿는다”라고 이야기했다.

정민수도 “상무에 가면 경기를 할 거고, 그러면 경험이 쌓일 것이다. 좋은 타이밍에 가는 거라 생각한다. 분명 성장할 거다. 기대를 많이 할 것 같다. 성장해서 올 거라 본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민수는 “내가 도훈이를 잘 안다. 나 때문에 빛을 못 보고 있지만, 코트에 나가 본인 실력을 보여주면 내 입장에서는 감사하다. 우리카드전 때도 내가 못 뛰어 실망하는 것보다 우리 팀이 이기는 게 더 중요하다. 도훈이도 잘하는 선수다”라고 칭찬했다.

앞으로가 중요하다. 감독과 선배가 공식 인터뷰에서 그만한 기대감을 보였다는 건, 김도훈의 활용 가치가 충분하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충분히 자기 기량을 뽐낼 수 있는 선수, 그러나 그 기량을 다 보이려면 그만한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

어쩌면 김도훈의 배구는 군 전역 후 민간인이 되는 시점인 2024년 11월 8일부터 일지 모른다.

[의정부=이정원 MK스포츠 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