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박항서의 베트남

베트남 축구와 5년 동행 끝낸 박항서, 국내 일정차 잠시 귀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베트남과의 5년 동행 마친 박항서 감독 귀국
(영종도=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5년 동안 베트남 축구 대표팀을 이끌었던 박항서 감독이 1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2.14 superdoo82@yna.co.kr


(영종도=연합뉴스) 이의진 기자 = 베트남 축구 대표팀과 약 5년간 동행을 마무리한 박항서(66) 감독이 국내 일정 참석차 1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박 감독은 방송 촬영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잠시 한국에 머물다가 16일 다시 베트남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2017년 10월 베트남 축구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박 감독은 2022 아세안축구연맹(AFF) 미쓰비시일렉트릭컵(미쓰비시컵)을 마지막으로 베트남 대표팀과 이어진 5년가량의 동행을 마쳤다.

이 대회 결승까지 오른 박 감독과 베트남은 태국을 상대로 1차전에서 2-2로 비겼지만 2차전에서 0-1로 패해 '고별 우승'의 꿈은 접고 말았다.

연합뉴스

베트남과의 5년 동행 마치고 귀국한 박항서 감독
(영종도=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5년 동안 베트남 축구 대표팀을 이끌었던 박항서 감독이 1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 입국장으로 들어서며 손을 흔들고 있다. 2023.2.14 superdoo82@yna.co.kr


대회를 마친 후 그는 지난달 17일 비대면으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이별해야 한다는 게 마음이 아프다. 살다 보면 만남과 헤어짐이 있다"며 "베트남 축구가 더 발전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본다. 나도 마음의 정리를 해서 새로운 길을 갈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감독은 베트남 사상 첫 아시안게임 4강 진출(2018년), 동남아시안(SEA) 게임 축구 우승(2019년), 월드컵 최종예선 진출 등 비약적인 성과를 거두면서 '국민 영웅' 반열에 올랐다.

이후 베트남은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에 진출하는 등 상승세를 제대로 탔다. 베트남이 월드컵 최종예선에 오른 것은 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지난달 11일에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빅토리 컵'(Victory Cup) 시상식에서 외국인 감독상도 받았다.

연합뉴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박항서 감독
(영종도=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5년 동안 베트남 축구 대표팀을 이끌었던 박항서 감독이 1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2.14 superdoo82@yna.co.kr


이는 한해를 통틀어 최고의 외국인 스포츠 지도자에게 주는 상이다.

2016년 FIFA 랭킹 134위였던 베트남은 박 감독 체제에서 100위 안에 진입했다. 지난해 12월 순위는 96위다.

지휘봉을 내려 놓은 박 감독은 지난달 거취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베트남과 한국에서는 감독을 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말씀드렸다"며 "어떤 곳에서 어떤 일을 할지 깊이 고민해봐야 한다. 분명한 건 축구와 관련된 일을 할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pual07@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