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본능적 투혼의 스포츠, 격투기

UFC 진출 위해 최배달처럼 눈썹까지 밀었다…김상욱 ROAD TO UFC 계체 성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이교덕 격투기 전문기자] UFC 계약서가 걸린 '로드 투 UFC 시즌 2' 에피소드 3과 4에 출전하는 5명의 한국 선수들 모두 계체를 통과했다.

27일 중국 포 포인츠 바이 쉐라톤 상하이 다닝에서 열린 계체에서 기원빈(32), 김상욱(29), 김상원(29), 이창호(29), 홍성찬(33)은 몸무게를 맞추고 출전 준비를 끝냈다.

이들은 오는 28일 중국 UFC 퍼포먼스 인스티튜트 상하이에서 '로드 투 UFC 시즌 2' 토너먼트 8강전을 펼친다.

가장 늦게 체중계에 오른 김상욱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팬티를 내리려는 행동으로 UFC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김상욱이 준비한 장난이었다.

불과 한 달 반 전에 AFC에서 경기를 치른 상태여서 감량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UFC 진출에 모든 것을 건 김상욱은 끝내 155.5파운드(약 70.53kg)로 계체에 성공했다.

훈련 캠프에서 힘든 일을 많이 겪었던 김상욱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오른쪽 눈썹을 밀어 버렸다.

"극진 공수도를 만든 최배달(최영의)을 정말 존경하는데 그분이 예전에 산에 들어가 마음을 다잡기 위해서 눈썹을 밀었다고 한다. 그게 번뜩 떠올라 매일 거울 볼 때 스스로 마음을 다잡기 위해 바로 목욕탕에 가서 눈썹 밀고 훈련에 다시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김상욱은 에피소드 3에서 마루야마 카즈마(30·일본)와 라이트급에서 맞붙는다.

지난 시즌 4강에서 패배한 뒤 이번 시즌에 재도전하는 기원빈 역시 155.5파운드(약 70.53kg)를 찍었다. 에피소드 4 메인이벤트에서 바하터보러 바터보라티(25·중국)와 맞붙는다.

"누구나 패배로부터 배운다. 승리로 배우는 게 좋지만 패배에서 배우는 게 더 크다. 이를 디딤발로 열심히 보강해서 더 발전된 선수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우승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상대 바하터보러는 "기원빈은 잘생겼다. 그는 모델을 하는 게 더 나았을지도 모른다. 그쪽이 돈 벌기가 더 쉬웠을 것"이라며 도발했다.

파이터 대결뿐만 아니라 코치 대결도 주목을 끈다. 기원빈의 헤드코치는 한국 최고의 종합격투기 선수 '코리안 좀비' 정찬성(36)이고, 바하터보러의 코너에는 UFC 웰터급에서 11승을 거둔 리징량(35·중국)이 있다.

리징량은 체급을 내려 정찬성과 라이트급에서 맞붙고 싶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지난해 4월 UFC 273에서 열린 정찬성의 타이틀 도전을 현장에서 응원할 정도로 평소 정찬성을 ‘아시아 레전드’로 존중해 왔다.

이에 정찬성은 "너무 영광이다. 내가 빨리 살을 찌우겠다"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라이트급 홍성찬은 155.5파운드(약 70.53kg)로, 밴텀급 이창호는 135파운드(약 61.2kg)로 계체를 통과했다.

원매치에 나서는 웰터급 유상훈은 171파운드로 28일 첫 번째 경기에서 크리스 호프만과 대결한다.

로드 투 UFC는 4체급(플라이·밴텀·페더·라이트) 8강 토너먼트 대회다. 아시아 지역 정상급 MMA 유망주들이 출전한다. 최종 우승자는 UFC와 계약한다. 시즌 1에서 페더급 이정영, 플라이급 박현성이 우승해 19번째, 20번째 UFC 파이터가 됐다.
■ ROAD TO UFC 시즌 2 오프닝 라운드 에피소드와 대진 순서 (한국시간 기준)

에피소드 1: 5월 27일 오후 7시
논토너먼트 플라이급: 톱노이 키우람(태국) vs 투멘뎀베렐 냠자르갈(몽골)
플라이급: 츠루야 레이(일본) vs 로날 시아한(인도네시아)
페더급: 이자(중국) vs 우즈아즈비에커 자허푸(중국)
플라이급: 마크 클리마코(필리핀) vs 이정현(한국)
페더급: 사스 케이스케(일본) vs 김상원(한국)

에피소드 2: 5월 27일 오후 9시
논토너먼트 웰터급: 누얼아지 타이이라커(중국) vs 김한슬(한국)
플라이급: 지뉴스웨(중국) vs 빌리 파술라탄(인도네시아)
페더급: 이부거러(중국) vs 칸다 코야(일본)
플라이급: 수밋 쿠마르(인도) vs 최승국(한국)
페더급: 리카이원(중국) vs 뤼카이(중국)

에피소드 3: 5월 28일 오후 7시
논토너먼트 웰터급: 크리스 호프먼(필리핀) vs 유상훈(한국)
밴텀급: 샤오롱(중국) vs 노세 쇼헤이(일본)
라이트급: 마루야마 카즈마(일본) vs 김상욱(한국)
밴텀급: 카미쿠보 슈야(일본) vs 바얼겅 제러이스(중국)
라이트급: 홍성찬(한국) vs 롱주(중국)

에피소드 4: 5월 28일 오후 9시
논토너먼트 플라이급: 심카이숑(싱가포르) vs 피터 대니소(태국)
밴텀급: 에페라임 긴팅(인도네시아) vs 다얼미스 자우파스(중국)
라이트급: 윈드리 파틸리마(인도네시아) vs 하라구치 신(일본)
밴텀급: 이창호(한국) vs 라나 루드라 프라탑 싱(인도)
라이트급: 기원빈(한국) vs 바하터보러 바터보라티(중국)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