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류현진 MLB 활약상

'4이닝 무사사구' 류현진 "전체적으로 괜찮았다…체인지업 제구 보완해야" [현장 일문일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대전, 유준상 기자) '빅리그 78승' 투수의 클래스는 여전했다. '돌아온 에이스' 류현진(한화 이글스)이 시범경기 첫 등판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류현진은 12일 대전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2024 신한 SOL Bank KBO리그' KIA 타이거즈와의 시범경기에 선발 등판, 4이닝 3피안타 무사사구 3탈삼진 1실점으로 호투를 펼치면서 팀의 9-1 승리에 기여했다.

2012년 이후 12년 만에 KBO리그로 돌아온 류현진은 지난달 22일 한화와 8년 총액 170억원에 계약했다. 이튿날 오키나와 스프링캠프에 합류한 뒤 첫 야외 불펜피칭에 임했고, 26일 두 번째 불펜피칭으로 컨디션을 끌어올렸다.

3월 2일 라이브피칭, 7일 자체 청백전으로 시즌 준비에 박차를 가한 류현진은 2012년 10월 4일 넥센 히어로즈전 이후 KBO리그 첫 실전 등판에 나섰다. 류현진은 1회초 1사에서 이우성의 2루타에 이어 김도영에게 중전 안타를 맞으면서 선취점을 헌납했지만, 나성범과 소크라테스 브리토를 모두 범타 처리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화 타자들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노시환의 역전 3점포를 포함해 1회말에만 9점을 뽑아내며 두 팀의 격차가 크게 벌어졌고, 류현진도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공을 던질 수 있었다.

안정감을 찾은 류현진은 2회초와 3회초를 무실점으로 틀어막은 데 이어 4회초 무사 2루의 위기에서도 실점 없이 이닝을 마쳤다. 정교한 제구가 위력을 발휘했다.

최원호 감독도 "류현진이 최고 148km/h까지 나오는 등 목표한 대로 4이닝 동안 구위와 제구 모두 안정감 있는 투구를 보여줬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후 류현진은 "재밌게 던진 것 같다. 마운드에 올라갔을 때 팬들의 함성 소리가 너무 커서 기분이 좋았다. 계획했던 투구수, 이닝을 다 소화하고 마운드에서 내려온 것에 대해 만족한다"며 "생각했던 것보다 구속이 잘 나왔다. 체인지업 제구가 좀 좋지 않았던 걸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괜찮았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로봇심판'으로 불리는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ABS)과 피치클락을 경험한 류현진의 생각은 어떨까.

그는 "타자마다 스트라이크 존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 어려움이 있을 것 같은데 그걸 제외하면 공정한 것 같다"며 "(피치클락의 경우) 피치컴(투수, 포수가 사인을 교환할 수 있는 전자 장비)이 없으니까 널널하진 않을 것 같다. 정규시즌이 개막하면 좀 어려워지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류현진은 예정대로라면 17일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진행되는 롯데 자이언츠와의 시범경기에서 마지막 리허설을 진행한 뒤 23일 LG 트윈스와의 정규시즌 개막전에 선발 등판한다. 그는 "주무기인 체인지업 제구를 보완해야 하고, 투구수를 늘리면서 1이닝 정도 더 던져야 할 것 같다"고 각오를 다졌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류현진과 취재진의 일문일답.

-12년 만에 홈 팬들 앞에서 던진 소감은.

▲재밌게 던진 것 같다. 마운드에 올라갔을 때 팬들의 함성 소리가 너무 커서 기분이 좋았다. 계획했던 투구수, 이닝을 다 소화하고 마운드에서 내려온 것에 대해 만족한다.

-새벽 5시 30분부터 기다린 팬도 있던데, 팬들의 마음이 느껴지나.

▲시범경기임에도 많이 경기장을 찾아주신 것 같다. 경기가 끝난 뒤에도 많이 기다려주시는 것 같다. 더 열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타구에 두 차례(2회초 2사 한준수 내야안타, 4회초 2사 3루 김선빈 땅볼) 맞았는데 놀라진 않았나.

▲놀라진 않았다. 타구에 두 번째 맞은 뒤 좀 아팠는데, 아웃카운트를 잡았으니까 문제가 될 건 아니었다.

-김선빈의 타구에 맞은 뒤 도망치듯 더그아웃으로 향한 이유는.

▲타구에 맞은 티를 내고 싶지 않아서 그랬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경기를 평가한다면.

▲생각했던 것보다 구속이 잘 나왔다. 체인지업 제구가 좀 좋지 않았던 걸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괜찮았다고 생각한다.

-로봇심판(ABS)을 처음 경험했는데, 로봇심판과의 궁합은 어땠나.

▲공이 존에 들어가지 않았으니까 볼로 판정된 것 아닌가. 선수들도 그걸로 항의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타자마다 스트라이크 존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 어려움이 있을 것 같은데 그걸 제외하면 공정한 것 같다.

-직구가 148km/h까지 나왔다고 하는데, 생각대로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보나.

▲구속이 너무 나온 것 같다. 오류였을 수도 있다(웃음).

-메이저리그에서 던진 것처럼 땅볼 유도가 인상적이었는데, 한화 야수들의 수비를 평가한다면.

▲안정적이었던 것 같다. 선수들이 열심히 하고 있기 때문에 야수들에게 고맙다. 여수들을 못 믿고 던질 순 없지 않나. 믿고 던져야 한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2년 전 마지막 등판(2012년 10월 4일 넥센전 10이닝 4피안타 무사사구 12탈삼진 1실점, 노디시전) 때 기억이 날까.

▲그땐 (7회초 홈런을 친) 강정호만 기억이 난다(웃음).

-12년 전 마지막 등판과 정반대의 상황이었는데.

▲시범경기라 아쉬웠다.

-우천으로 취소되지 않으면서 개막전 등판이 거의 확정됐는데.

▲일요일(17일)에도 한 번 더 던져야 하는데 비 예보가 있다. 긴장하고 있어야 할 것 같다. 일요일이 지나고 나면 (개막전 등판 여부가) 좀 더 정확해지지 않을까 싶다.

-좀 더 보완하고 싶은 건 무엇인가.

▲주무기인 체인지업 제구를 보완해야 하고, 투구수를 늘리면서 1이닝 정도 더 던져야 할 것 같다.

-피치클락은 어땠나.

▲괜찮았다.

-메이저리그 피치클락보다 더 널널하지 않나(메이저리그 주자 없을 시 15초, 주자 있을 시 20초 이내 투구 / KBO리그 주자 없을 시 18초, 주자 있을 시 23초 이내 투구).

▲피치컴(투수, 포수가 사인을 교환할 수 있는 전자 장비)이 없으니까 널널하진 않을 것 같다. 정규시즌이 개막하면 좀 어려워지지 않을까 싶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 경기가 끝나면 팬들이 사인을 요청하고, 최근엔 한 시간 동안 사인을 했다고 들었는데.

▲아직까진 괜찮다. 계속 기다려주신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한다. 정규시즌 이후엔 그렇게까지 하는 게 어렵겠지만 지금은 시범경기이기도 하고 경기가 일찍 끝나니까 여유롭게 할 수 있는 것 같다.

-예전에 류현진이 첫 타석에서 안타를 맞으면 두 번째 타석에서 공이 달라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오늘 1회초에 김도영에게 적시타를 맞은 뒤 어땠나.

▲그런 건 없었다. 예전처럼 구속을 조절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지금은 공 하나 하나를 열심히 던져야 할 것 같다. 첫 타석에도 가운데로 실투가 됐지만 안타를 쳤고, 두 번째 타석도 보니까 배트 컨트롤이 좋은 것 같더라. (김도영이) 좋은 타자라는 걸 느꼈다.

-이번 주말 부산에 해설위원으로 오는 구대성 선배와 만날 것 같은데.

▲기쁠 것 같다. 거의 10년 만에 뵙는다. 다저스에서 뛸 당시 호주에 갔는데, 그때 이후로 (구대성 선배를) 처음 뵙는다. 그냥 좋을 것 같다.

사진=대전, 박지영 기자

유준상 기자 junsang98@xports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