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울산현대, 日요코하마와 함께 故 유상철 감독 기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울산현대 시절 고 유상철 감독. 사진=울산현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울산현대가 요코하마 구단과 함깨 고 유상철 감독을 추모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한다. 사진=울산현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울산 HD의 팬 프렌들리가 한국을 넘어 일본까지 뻗어나간다. 요코하마 F.마리노스와 함께 고(故) 유상철 감독을 기린다.

울산은 오는 17일 오후 7시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요코하마와 2023~24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이하 ACL) 4강 1차전을 치른다. ACL 토너먼트에서 반포레 고후, 전북현대를 누르고 4강에 안착한 울산은 일본의 강호 요코하마와 결승 티켓을 놓고 맞대결을 벌인다.

2020년 이후 4년 만에 아시아 정상에 도전하는 울산으로선 안방에서 열리는 1차전에서 여유있게 승리해야 2차전 원정(24일 오후 7시 요코하마 국제경기장) 부담을 덜 수 있다. 울산은 4강전 두 경기에서 1승만 챙기면 2025년 개최될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 월드컵에 진출할 자격을 획득한다.

한일 자존심이 걸린 첫판에서 울산이 의미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울산과 대한민국 축구 역사의 한 획을 그었던 원조 멀티플레이어 고 유상철 감독을 기린다.

고 유상철 감독은 울산에서 아홉 시즌 동안 142경기를 뛰며 K리그(1996, 2005), 슈퍼컵(2006), A3 챔피언스컵(2006) 정상을 이끌었다. 2005년 울산에서 현역 생활의 마침표를 찍은 레전드다. 마침 울산뿐 아니라 요코하마와도 인연이 깊다. 1999, 2000, 2003, 2004년에 요코하마 유니폼을 입고 활약했다. 한일 명가 두 팀에 모두 특별한 존재다.

고 유상철 감독은 췌장암 투명 끝에 2021년 6월 7일 유명을 달리했다. 울산은 고인을 기리기 위해 그해 6월 20일 성남FC전을 고 유상철 추모 경기로 마련한 바 있다. 문수축구경기장 내 S8 기둥 뒤편에 ‘헌신과 기억의 벽’ 공간을 마련했다. 매 홈경기마다 팬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다.

당시 요코하마 서포터스는 고 유상철 감독이 병마와 싸우는 순간에도 플래카드로 힘을 실어주며 쾌유를 바랐다. 안타깝게 별이 됐을 때도 그의 명복을 빌었다.

울산은 AFC, 요코하마의 동의와 협조를 얻어 ACL 4강 1차전에서 ‘고 유상철 감독 메모리얼 이벤트’를 연다. 한일 축구 팬들을 위해 문수축구경기장에서 경기 당일 고 유상철 감독의 생전 활약상과 역사가 담긴 굿즈(머플러, 티셔츠)를 판매한다. 울산과 요코하마 팬 모두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로 부스가 설치된다.

요코하마 구단은 굿즈 제작과 메모리얼 이벤트에 사용되는 엠블럼, 제공된 고 유상철 감독 관련 에셋에 대한 로열티를 일절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울산 구단은 울산을 찾는 일본 원정 팬들을 위해 ‘헌신과 기억의 벽’을 개방한다. 유족들의 도움으로 ‘헌신과 기억의 벽’ 공간에 고 유상철 감독의 울산, 요코하마 시절 유니폼이 전시된다. 경호와 안전을 확보한 뒤 일정 시간 동안 요코하마 원정 팬들도 이곳에서 고 유상철 감독을 추모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로 했다.

킥오프 전 양 팀 팬들과 선수들이 볼 수 있도록 전광판을 통해 추모 영상이 송출된다. 울산과 요코하마 시절 고인의 생전 모습과 기록을 회상한다. 울산 선수들은 이날 티셔츠와 머플러를 착용한 채 경기장에 들어선다.

킥오프 후 전반 6분에는 고 유상철 감독 추모 콜과 박수 응원이 이어진다. 울산 서포터스 처용전사의 선창과 리딩으로 60초 동안 기립 박수, 유상철 감독 응원 콜 6회, 각 소모임 별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울산 구단 측은 “양 구단과 팬들이 모인 자리에서 고 유상철 감독을 추모하고자 이 자리를 마련한다”며 “양 구단 프런트가 협업을 통해 첫 대결의 인연을 잘 이어가고 지속적인 교류의 시작을 알리기 위함이다. 더불어 ACL 대회의 의미와 본질을 살리기 위한 취지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