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한국인 메이저리거 소식

"체격보다 더 커보였다"…'ML 괴물' 아우라에 압도, 혀 내두른 NC의 류현진 첫 만남 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OSEN=창원, 이석우 기자] 17일 창원 NC파크에서 2024 신한 SOL 뱅크 KBO 리그 NC 다이노스와 한화 이글스의 경기가 열렸다. 2연패에 빠진 NC는 토종 에이스 신민혁이 마운드에 오르고 한화는 전날 3연패를 탈출하며 류현진에 쏠린 부담을 덜었고 류현진은 첫 번째 도전 만에 100승까지 달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한화 이글스 선발투수 류현진이 역투하고 있다. 2024.04.17 / foto0307@osen.co.kr


[OSEN=창원, 조형래 기자] “체격보다 더 커보였다”

한화 이글스 류현진은 지난 17일, 데뷔 이후 NC 다이노스라는 구단을 처음 상대했다. 통산 100승 도전 경기였는데, 그동안 NC를 만날 수 없었다. 류현진은 2012년까지 프로야구 무대를 평정하고 미국 무대로 진출했는데, NC는 류현진이 떠나고 2013년부터 1군 무대에 진입했다.

당연히 NC 대부분의 선수들이 류현진과 상대한 전적이 없었다. NC 창단 멤버인 박민우, 김성욱, 권희동은 물론 NC가 아닌 다른 구단에서 선수 생활을 시작했고 2013년 이전에 입단했던 박건우, 박세혁 등도 류현진이 활약할 당시에는 주전급 선수가 아니었기에 상대할 일이 없었다. 롯데에서 활약했던 손아섭만이 류현진을 상대한 기록이 있었다. 32타수 8안타, 타율 2할5푼이었다.

경기 전 강인권 감독은 “우리 팀 라인업에서 류현진 선수를 상대한 선수는 손아섭 선수만 있는 것 같다. 나머지 선수들은 한 번도 타석에서 상대를 안해봤기 때문에 아예 생각을 안하고 들어가면 더 좋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라면서 류현진이라는 이름값에 주눅들지 않고 자신있게 상대해주기를 바랐다.

하지만 지난 11일 잠실 두산전에서 6이닝 1피안타 2볼넷 8탈삼진 무실점으로 완벽에 가까운 피칭을 선보이며 99승을 따낸 류현진은 완전히 각성했다. 류현진은 더 이상 거칠 것이 없었다. 특유의 제구와 완급조절, 그리고 구위까지 선보이면서 NC 타자들을 혼돈에 빠뜨렸다. ‘빅리그 괴물’의 위압감을 완벽하게 과시했다.

OSEN

[OSEN=창원, 이석우 기자] 17일 창원 NC파크에서 2024 신한 SOL 뱅크 KBO 리그 NC 다이노스와 한화 이글스의 경기가 열렸다. 2연패에 빠진 NC는 토종 에이스 신민혁이 마운드에 오르고 한화는 전날 3연패를 탈출하며 류현진에 쏠린 부담을 덜었고 류현진은 첫 번째 도전 만에 100승까지 달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한화 이글스 선발투수 류현진이 1회말 NC 다이노스 서호철과 대결을 펼치고 있다. 2024.04.17 / foto0307@osen.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

[OSEN=창원, 이석우 기자] 17일 창원 NC파크에서 2024 신한 SOL 뱅크 KBO 리그 NC 다이노스와 한화 이글스의 경기가 열렸다. 2연패에 빠진 NC는 토종 에이스 신민혁이 마운드에 오르고 한화는 전날 3연패를 탈출하며 류현진에 쏠린 부담을 덜었고 류현진은 첫 번째 도전 만에 100승까지 달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한화 이글스 선발투수 류현진이 1회말 NC 다이노스 손아섭과 대결을 펼치고 있다. 2024.04.17 / foto0307@osen.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전 만난 박건우는 “너무 대단한 선수다. 분석을 해봤지만 공을 못 칠 것 같다. 보더라인을 보고 던지는 것 같더라. 그러니까 양의지 선수도 어이가 없지 않았을까요”라면서 “그 전에는 주자가 없을 때는 땅볼 유도도 하고 하셨는데 바로 전 경기(두산전)에서는 148km를 그냥 던지더라”라면서 “시뮬레이션을 해보지만 커브 각이 너무 크고 커터도 잘 던지고 체인지업도 잘 던진다. 몸쪽 바깥쪽 모두 잘 던져서 최고의 선수라는 생각이 든다. 김광현 선배, 양현종 선배 등 모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선수들인데 칠 때마다 멋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류현진 선배 공을 보면 또 감탄을 할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류현진과의 승부를 기대하면서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엄살 같았지만 박건우는 이날 실제로 류현진과 3타석 승부에서 2타수 무안타 2삼진 1볼넷의 성적에 그쳤다. 2회 첫 타석에서는 2볼로 시작했지만 패스트볼과 커터가 몸쪽 가운데, 바깥쪽으로 절묘하게 꽂히며 헛스윙 삼진을 당했다. 4회 두 번째 타석에서도 체인지업과 커터 조합에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4회 단 하나의 실투를 놓치지 않고 홈런으로 연결시킨 김성욱 역시도 류현진의 제구력에 혀를 내둘렀다. 그는 “확실히 확실히 스트라이크랑 볼의 경계선이 헷갈렸다. 첫번째 공이 스트라이크가 되고 그 뒤에 오는 공도 똑같이 온다고 느꼈는데 태블릿PC로 확인한 두 번째 공은 하나 정도 빠져 있었다. 확실히 제구력이 좋은 것 같았다”라며 혼돈의 과정이 있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김성욱도 홈런을 쳤지만 나머지 두 타석에서는 모두 땅볼을 기록했다. 특히 홈런 이후 만난 7회에는 미세한 차이로 구사한 바깥쪽 제구에 타구에 힘을 싣지 못했고 투수 병살타로 물러났다.

OSEN

[OSEN=창원, 이석우 기자] 17일 창원 NC파크에서 2024 신한 SOL 뱅크 KBO 리그 NC 다이노스와 한화 이글스의 경기가 열렸다. 2연패에 빠진 NC는 토종 에이스 신민혁이 마운드에 오르고 한화는 전날 3연패를 탈출하며 류현진에 쏠린 부담을 덜었고 류현진은 첫 번째 도전 만에 100승까지 달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한화 이글스 선발투수 류현진이 불펜에서 몸을 풀고 있다. 2024.04.17 / foto0307@osen.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

[OSEN=창원, 이석우 기자] 16일 창원 NC파크에서 2024 신한 SOL 뱅크 KBO 리그 NC 다이노스와 한화 이글스의 경기가 열렸다. 심판 볼판정 미스의 영향으로 삼성에 대패 당한 NC는 김시훈을 선발로 출전 시켜 분위기 반전을 노리며 3연패 중인 한화는 문동주를 내세워 연패 탈출을 노린다. NC 다이노스 박민우가 3회말 2사 2루 손아섭의 좌중간 가르는 1타점 2루타 때 득점을 올리고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2024.04.16 / foto0307@osen.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류현진은 몸쪽과 바깥쪽 제구를 자유자재로 구사했고 패스트볼과 체인지업, 커브, 커터 등 모든 구종을 자유자재로 구사했다. 최고 구속 146km를 찍었고 패스트볼 31개, 체인지업 31개, 커터 23개, 커브 13개를 던지는 배합을 가져가면서 7이닝 3피안타(1피홈런) 2볼넷 8탈삼진 3실점, 퀄리티스타트 플러스 기록을 달성했다.

8회 희생플라이로 결승타를 기록한 리드오프 박민우에게도 류현진이라는 선수는 너무나 거대한 존재였다. 박민우도 류현진과 3번을 상대했지만 중견수 뜬공, 3루수 땅볼, 유격수 뜬공에 그쳤다. 좌타자 입장에서 좌투수가 던지는 몸쪽 공은 더 위협적이고 움츠러들 수밖에 없다. 박민우는 이를 직접적으로 체감했고 위압감에 압도 당했다.

박민우는 류현진을 처음 만난 느낌에 대해 “류현진 선배가 마운드에 서 있는데 너무 커 보이더라. 워낙 체격도 좋으신데, 류현진이라는 이름도 있어서 체격보다 더 커보이는 느낌이 들더라. 그래서 그런지 제가 타석에 들어가기 전부터 제가 지고 들어가지 않았나 생각한다”라면서 “확실히 처음 봤지만 정말 실투 없이, 몰리는 공 없이 정말 잘 던지시더라. 쉽지 않더라”라고 고개를 저었다.

그러면서 “왜 빅리그에서도 잘한 투수였는지 알 수 있었고 빅리그의 투수들은 다 이렇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라면서 류현진의 위상과 실력을 몸소 느꼈고 미국에서도 주름을 잡았던 투수라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다. NC는 승리를 했음에도 류현진이라는 선수가 왜 대단한지를 느낀 하루였다.

OSEN

[OSEN=창원, 이석우 기자] 17일 창원 NC파크에서 2024 신한 SOL 뱅크 KBO 리그 NC 다이노스와 한화 이글스의 경기가 열렸다. 2연패에 빠진 NC는 토종 에이스 신민혁이 마운드에 오르고 한화는 전날 3연패를 탈출하며 류현진에 쏠린 부담을 덜었고 류현진은 첫 번째 도전 만에 100승까지 달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한화 이글스 류현진이 4회말 2사 1,2루 NC 다이노스 김성욱에게 좌중간 넘어가는 역전 3점 홈런을 맞고 타구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 2024.04.17 / foto0307@osen.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jhrae@osen.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