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UEFA 챔피언스 리그

토트넘 시절 폰만 보던 '비주전' 다이어인데... "수비에서 바위였다!' 극찬 받고 UCL 4강 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사진] 에릭 다이어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노진주 기자] "수비에서 바위였다!"

김민재(28)의 경쟁자 에릭 다이어(30, 바이에른 뮌헨)가 아스날과의 '별들의 무대' 맞대결에 선발 출전해 좋은 플레이를 보여 극찬을 받았다.

바이에른 뮌헨은 18일 오전 4시(한국시간) 독일 뮌헨의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아스날과 2023-2024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8강 2차전을 치러 1-0으로 승리했다.

1차전 원정에서 2-2로 비겼던 뮌헨은 홈에서 이겨 1,2차전 합계 스코어 3-2로 4강에 올랐다.

뮌헨은 4-2-3-1 포메이션으로 나섰다. 해리 케인, 라파엘 게레이로, 자말 무시알라, 르로이 사네, 콘라드 라이머, 레온 고레츠카, 누사이르 마즈라위, 에릭 다이어, 마타이스 더 리흐트, 조슈아 키미히, 마누엘 노이어(골키퍼)를 선발로 내보냈다.

이번에도 김민재는 벤치를 지키고 다이어가 더 리흐트와 센터백 조합을 이뤄 출격했다.

아스날은 4-3-3 포메이션으로 맞섰다. 가브리엘 마르티넬리, 카이 하베르츠, 부카요 사카, 데클란 라이스, 조르지뉴, 마르틴 외데가르드, 토미야스 다케히로, 가브리엘 마갈량이스, 윌리엄 살리바, 벤 화이트, 데이비드 라야(골키퍼)를 먼저 그라운드로 출격시켰다.

OSEN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뮌헨이 공격의 포문을 열었다. 전반 3분 오른쪽 측면에서 키미히가 반대편에 있는 케인을 보고 반 박자 빠른 크로스를 올렸다. 수비 2명의 적극적인 방해 속에서도 케인은 기어코 오른발 인사이드 슈팅을 날렸다. 그러나 공은 주먹 하나 차이로 골문 밖으로 향했다.

아스날도 공격을 시도했다. 전반 7분 마르티넬리가 과감한 중거리포로 선제골을 노렸다. 그러나 골문을 한참 벗어났다.

뮌헨이 무섭게 득점 사냥에 나섰다. 전반 15분 자네가 빠른 속도로 오른쪽을 파고 들더니 박스 안 각이 없는 상황에서도 슈팅으로 마무리지었다.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전반 22분 뮌헨이 결정적인 찬스를 놓쳤다. 역습 상황에서 파생된 기회에서 마즈라위가 왼쪽 골대 부근에서 반대편을 보고 슈팅을 날렸다. 그러나 데굴데굴 굴러간 공은 골문을 외면했다. 수비 맞고 굴절된 영향이 컸다.

아스날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전반 33분 마르티넬리가 오른쪽에서 올라오는 낮고 빠른 크로스를 논스톱 슈팅으로 연결했다. 공은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다.

전반전은 0-0으로 마무리됐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계속 두드리던 뮌헨이 드디어 골을 뽑아냈다. 후반 18분 수비 방해를 전혀 받고 있지 않던 게레이로가 골문 중앙 앞에 있던 키미히를 보고 공을 올렸다. 공에 머리를 정확히 갖다 댄 키미히가 시원하게 아스날 골망을 흔들었다.

김민재가 그라운드를 밟았다. 후반 31분 마즈라위가 나가고 김민재가 투입됐다. 그는 왼쪽 수비수 역할을 맡았다.

아스날이 좋은 기회를 놓쳤다. 후반 34분 제주스가 골키퍼와 1대1 상황을 맞이한 뒤 빠르게 슈팅을 날렸다. 그러나 공은 하늘로 향했다. 이미 제주스가 공을 받을 때 오프사이드였다.

후반 43분 오심이 나왔다. 아스날의 외데가르드가 박스 오른쪽 측면에서 땅볼 슈팅을 시도했다. 이는 골키퍼 노이어 손 맞고 나갔지만, 심판은 골킥을 선언했다.

후반 44분 자네가 나가고, 다요 우파메카노가 들어왔다. 후반 추가시간 4분이 주어졌다. 그러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경기는 뮌헨의 1-0 승리로 마무리 됐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다이어는 기대 이상으로 활약했다. 1차전 때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었다. 당시 다이어는 안일한 뒷짐 수비로 부카요 사카에게 선제골을 허용했다. 하지만 투헬 감독은 이번에도 다이어를 선발로 내세웠고, 그는 신뢰에 부응했다.

축구 통계 매체 '풋몹'에 따르면 다이어는 패스 성공률 93%(71/76), 지상볼 경합 성공 4회(4/5), 공중볼 경합 성공 2회(2/4), 걷어내기 2회, 가로채기 3회, 태클 성공 3회(3/4) 등을 기록했다. 평점은 7.6점으로 팀 내 공동 3위였다.

UEFA는 다이어를 칭찬했다. 공식 소셜 미디어 계정에 다이어 사진을 올린 뒤 "수비에서 바위"라는 멘트와 함께 벽돌 이모티콘까지 곁들였다. 단단한 수비를 보여줬단 뜻이다.

독일 '아벤트 차이퉁’도 "전 토트넘 선수로서 오랜 라이벌인 아스날을 상대로 다이어가 뜨거운 경기를 펼쳤다. 모든 싸움과 공중 경합에 몸을 던졌다. 후반 11분 페널티 지역에서 카이 하베르츠를 막아내기도 했다. 최고였다!"라고 극찬했다.

/jinju217@osen.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