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돼지고기 못 먹는 벤투호…카타르월드컵 식단은 닭·소·오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4회 연속 월드컵 동행한 두 베테랑 조리사가 만든 한식 제공
뉴시스

[도하(카타르)=뉴시스]김형채 조리장과 신동일 조리사.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하(카타르)=뉴시스]안경남 기자 = 2022년 월드컵 개최국 카타르는 이슬람 국가로 돼지고기를 먹을 수 없다. 그리고 이는 사상 두 번째 원정 16강에 도전하는 벤투호도 마찬가지다.

카타르엔 돼지고기를 먹을 수도 가지고 들어올 수도 없다.

이에 한국 축구대표팀은 다른 육류로 선수단의 식단을 차리고 있다.

17일 대한축구협회가 공개한 대표팀의 14~19일 식단에 육류는 닭고기와 소고기, 오리고기로 채워져 있다.

주로 점심에는 닭고기가, 저녁에는 소고기가 주메뉴다.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월드컵부터 4회 연속 대표팀 식단을 책임지고 있는 김형채(49) 조리장과 신동일(39) 조리사는 돼지고기 없는 한식으로 선수단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뉴시스

[도하(카타르)=뉴시스]축구대표팀이 공개한 월드컵 식단.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조리장은 "선수들이 특별한 메뉴를 좋아하기보단, 워낙 건강과 식단 관리를 잘해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며 "저녁은 전골 문화니까 테이블에서 먹는 즐거움이 있도록 변화를 주며 세심하게 다가가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신 조리사는 "선수들이 한식을 가장 선호한다. 이전 대회에서 나왔던 음식이나 선수들이 선호하는 음식, 호텔에서 제공하는 부분 등을 확인해 영양 섭취를 골고루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했다.

대표팀은 현지시간으로 17일 점심으로 청국장과 닭도리탕, 도미구이 등을 먹었다. 저녁은 참치김치찌개와 소고기 후추 볶음, 오징어볶음 등으로 식단이 꾸려졌다.

신 조리사는 "요리에 술을 사용할 수 없어 잡내를 잡는 게 좀 부족하다. 코로나 이후 야채나 고기 수급에도 어려움이 있어서 애를 먹고 있다"고 설명했다.

월드컵 조별리그 경기를 앞두고 식중독 예방도 중요하다.

뉴시스

[도하(카타르)=뉴시스]축구대표팀 식단.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조리장은 "호텔 조리실이 협소해 온도에 매우 민감하다. 위생과 식자재 관리를 호텔 측과 신경 쓰고 있고, 호텔도 적극적으로 도와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표팀이) 더 높은 곳을 향해 가면 좋겠지만, 건강하게 좋은 추억을 쌓고 성취를 누렸으면 한다"고 응원했다.

신 조리사도 "4년 동안 희로애락이 있었는데, 최선을 다해 후회하지 않도록 해줬으면 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nan90@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