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EPL 프리미어리그

'아직도 퉁퉁 부어있는 손가락' 손흥민 대표팀 합류...할 일 많은 임시 황선홍호 고양서 소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조용운 기자] '탁구 사태'에 손가락을 다쳤던 손흥민(31, 토트넘 홋스퍼)이 여전히 부상을 안고 귀국한다.

황선홍 감독이 임시로 지휘봉을 잡을 한국 축구대표팀이 18일 오후 2시 고양시 소재 호텔에서 소집한다. 황선홍 감독은 위르겐 클린스만 전 감독이 경질되고 임시로 3월 A매치 일정을 맡게 됐다.

한국은 이번 달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태국과 3~4차전을 펼친다. 오는 21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홈경기를 가진 뒤 26일 오후 9시 30분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으로 장소를 옮겨 태국과 원정 경기를 펼친다.

현재 한국은 클린스만 감독 체제에서 싱가포르(5-0), 중국(3-0)을 꺾고 조 1위에 올라있다. 1승 1패로 2위에 위치한 태국과 2연전에서 모두 이기면 최종예선 진출을 확정한다.

이를 위해 대표팀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성적 부진으로 해임된 클린스만 전 감독의 소방수로 황선홍 감독을 택했다. 파리 올림픽을 준비하던 황선홍 감독은 급히 조용형 코치, 정조국 코치 등 임시 코칭 스태프를 꾸려 K리그 현장을 돌며 태국전에 나설 소집 명단을 확정했다.

황선홍 감독이 새롭게 발탁한 선수들이 있는 가운데 대체로 아시안컵에서 뛰었던 멤버가 주축을 이룬다. 이중 아시안컵 준결승 직전 하극상 논란을 일으켰던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뽑혔다. 이강인은 당시 손흥민과 물리적 마찰을 빚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큰 비판을 받았다.

계속된 하극상 논란에 이강인은 영국 런던으로 찾아가 손흥민에게 직접 사과하고 이를 지난달 21일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알렸다. 그는 다른 대표팀 선배와 동료들에게도 한 명씩 연락해 사과했다고 전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흥민은 이강인의 사과를 받아 줬고 SNS를 통해 "강인이가 이런 잘못된 행동을 다시는 하지 않도록 대표팀 선배로서 또 주장으로서 강인이가 보다 좋은 사람, 좋은 선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옆에서 특별히 보살펴 주겠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강인을 용서해달라"고 팬들에게 호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강인을 이번 소집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여론이 적지 않았다.

더구나 손흥민은 이강인과 충돌한 과정에서 오른 손가락을 다쳤다. 요르단과 4강전에 처음 붕대를 감고 뛴 손흥민은 지금도 편하게 뛰지 못하고 있다. 사건이 벌어지고 한 달 이상 지났지만 전날 열린 풀럼과의 2023-24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29라운드까지 붕대를 착용했다.

경기 후 퉁퉁 부은 손가락이 포착돼 팬들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했다. 구단 유튜브와 인터뷰에 응한 손흥민이 오른손으로 얼굴을 만질 때마다 세 번째 손가락 부기가 한눈에 보기에도 여전해 걱정을 안겼다.

그래도 손흥민은 다시 한 번 한국 대표팀 주장으로 복귀한다. 몸과 마음의 상처가 있지만 대표팀에서 풀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 손흥민은 황선홍 감독과 통화에서도 이강인을 보듬어 안고 화합해서 앞으로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황선홍 감독은 손흥민과 이강인을 모두 불러들인 데 대해 "이러한 일들이 두 선수 만의 문제인가"라고 반문한 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 안에 있는 팀원들, 코칭 스태프, 지원 스태프 모든 팀원의 문제다. 책임감을 가져야 하고 축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에게 죄송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다"고 고개숙였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표팀은 풍파를 이겨내야 한다. 탁구 사태에 이어 최근 카드 게이트가 알려져 추문이 이어졌다. 아시안컵을 앞두고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진행한 전지훈련 기간 대한축구협회 직원과 선수들이 밤 늦은 시간까지 카지노 칩까지 사용하며 돈을 걸고 카드 놀이를 했다고 알려졌다. 축구협회는 도박이 아닌 내기 정도의 작은 규모였다고 해명했으나 축구팬들의 실망감은 더욱 커졌다.

황선홍 감독이 임시로 태국전을 치르긴 하나 손흥민과 함께 다시 추스리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애를 쓸 전망이다. 황선홍 감독은 "이번 태국 2연전을 다시 하나된 마음으로 국민 여러분에게 속죄한다는 마음으로 치러야 한다. 선수들이 저와 같은 마음이기를 기대한다. 최선을 다해 치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파주 시대를 마감한 대표팀은 이번 소집 훈련을 고양시에서 진행한다. 축구협회와 파주시의 계약 종료로 지난해 11월부터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축구협회는 천안시에 대한민국축구종합센터를 준공해 문제없이 넘어가려고 했으나 2025년 하반기에나 완료될 것으로 보여 1년 이상 전 연령대 대표팀이 전용 훈련장 없이 호텔과 인근 경기장을 오가는 수고를 들이게 됐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