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이인환 기자] 세계 최고 농구리그인 NBA 2024-2025시즌을 다루는 'NBA 스카우팅리포트 2024-25'가 출시했다.
이 책은 장원구 농구&축구 전문 칼럼니스트와 손대범 KBS N 농구 해설위원이 공동 집필하고, 하빌리스에서 펴냈다. 총 372페이지(본책 308페이지+별책부록 64페이지) 방대한 분량으로 제작된 이 책에는 NBA 소속 30팀과 선수 450명에 대한 상세하고 방대한 데이터, 700여장의 역동적이고 생생한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30팀 소개에는 팀 히스토리, 감독, 경기장, 공격 및 수비 평점, 포진도, 공격 및 수비 매커니즘, 배당률, 지난 시즌 라인업, 각 선수들 간 패스 콤비네이션, 자세한 플레이 타입(아이솔레이션, 트랜지션, 픽&롤 볼 핸들러, 픽&롤 롤맨, 포스트업, 스팟업, 핸드오프, 커팅, 오프스크린, 풋백) 등이 분석되어 있다.
선수 450명에 대해서는 스카우팅리포트, 샷존, 슈팅 레퍼토리, 항목별 평점이 게재됐다. 샷존은 농구 코트를 14개 구역으로 세분화하고, 각 구역에서의 필드골 시도, 필드골 성공, 필드골 성공률을 모두 표시했다. 슈팅 레퍼토리는 선수들이 어떤 형태의 슈팅을 했는지 점프슛, 풀업 점퍼, 레이업, 핑거롤, 페이드어웨이슛, 덩크, 앨리웁, 훅슛, 팁슛, 뱅크슛의 시도 횟수와 성공률을 나타냈다. 항목별 평점에서는 선수의 기술을 22개 항목으로 세분화하고, 최고 A+부터 최저 D-까지 평점을 매김으로써 선수 개개인의 능력치를 상세히 알 수 있도록 분석했다.
팀 전술 및 선수 기술 분석은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된 것이고, 기존 컴퓨터 게임에서 봐 왔던 능력치와는 완전히 다른 데이터다.
A4 12장 분량의 특집 기사 ‘전설이 된 르브론, 커리, 듀란트 트리오’(22페이지)와 ‘메시와 조던, 누가 스포츠 GOAT인가’(24페이지)는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던 컨텐츠로 다룬다. 르브론 제임스와 스테픈 커리의 대형 브로마이드, 1992년~2024년 미국 남자농구 대표팀에 대한 모든 것을 64페이지 별책 부록으로 준비했다. 이 책에는 1992년 드림팀과 2024년 어벤저스팀의 가상 대결도 포함되어 있다.
/mcadoo@osen.co.kr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