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06 (수)

문체부 감사 재심의 요청 '여부' 검토 중인 축구협회, 프로세스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감사 결과 발표 이튿날 입장문 발표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지난달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등 산하 공공기관 등 종합감사에 출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4.10.24. kkssmm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진엽 기자 = 대한축구협회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특정감사 결과에 반박 입장문을 낸 데 이어, 재심의 요청 여부까지 검토하고 있다.

축구협회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문체부 감사에 대한 협회 입장을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5일 정몽규 축구협회장을 비롯해, 홍명보 국가대표 감독 선임 과정에 관여한 김정배 상근부회장, 이임생 기술총괄이사 등에게 자격정지 이상 중징계가 필요하다고 감사 결론을 내렸다.

중징계 요구 근거로는 ▲클린스만 전 감독·홍명보 감독 선임 절차 위반 ▲천안축구종합센터 건립 사업 관련 업무 처리 부적성 ▲승부조작 관련 축구인 사면 부당 처리 ▲비상근 임원에 대한 금여성 자문료 지급 ▲축구 지도자 강습회 불공정 운영 등을 들었다.

이에 축구협회는 이튿날 6000자가 넘는 입장문으로 각 근거를 하나하나 부인했다.

특히 감독 선임과 관련해서는 "협회로서는 감독 선임 과정에서 규정을 위반하고 절차적 하자가 확인되었다는 문체부의 지적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며 공개적으로 반박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축구협회 측은 "관련 법령에 의거해 문체부 감사결과 발표와 조치 요구 건에 대하여 재심의 요청 여부를 검토 중에 있다"고 전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유인촌(왼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달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대한축구협회 등에 대한 현안질의에서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4.09.24. xconfind@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문체부 감사 결과에 대해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는 걸 인지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재심의 절차를 밟을 것인지 (밟게) 된다면 어떤 부분의, 어떤 내용을 (재심의) 요청할 것인지 등을 알아보고 대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어떤 부분을 재심의 요청할지를 결정하는 수준이 아닌, 재심의 요청 '여부'를 검토 중인 초기 단계라고 전했다.

문체부 홈페이지 내 훈령·예규·고시에 따르면 감사 결과 통보를 받은 날부터 일정 기간 내에 재심의 신청을 해야 하는데, 정확한 기한은 관련 규정에 명시돼 있다.

이정우 문체부 체육국장은 뉴시스를 통해 "(감사 관련으로) 처분 요구서가 나간다. (요구서 안에 재심의) 기간과 (재심의 방법 등의) 안내가 됐을 것"이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거기에 (감사 관련해) 어떤 건에 관해 이의가 있으면, 어떻게 소명하라는 내용과 방법이 명시돼 있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지난 2월13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2023 카타르 아시안컵 관련 대한축구협회 경기인 출신 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4.02.13. k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체부는 축구협회를 감사한 결과 총 27건의 위법, 부당한 업무처리가 있었음을 확인하고 이에 대해 문책(징계)·시정·주의 요구하고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도록 통보했다.

축구협회가 재심의를 요청할지, 한다면 어떤 건을 요청할지 관심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wlsduq123@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