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연재] 경향신문 '해외축구 돋보기'

[해외축구 돋보기]결승골 넣은 메시, 결승골 튕겨 낸 호날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FC 바르셀로나의 리오넬 메시가 1일 스페인 마드리드의 완다 메트로폴리타노에서 열린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전에서 첫 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마드리드 |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르셀로나 선두 복귀 골 메시

아틀레티코 바늘구멍 수비 뚫어

“얼마나 아름다운가” 극장 골 찬사


게리 리네커는 “오, 메시”라는 탄성을 트위터에 토해냈다. “얼마나 아름다운 골인가.”

리네커만이 아니었다. 축구 세계는 리오넬 메시(바르셀로나)의 ‘극장 골’에 또 한 번 경배하지 않을 수 없었다.

0-0으로 팽팽히 맞서던 2일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의 원정경기 후반 41분. 아틀레티코 문전을 치고 들어가던 메시가 수아레스에게 패스했다. 수아레스가 슈팅하기 딱 좋게 밀어준 볼을 메시가 달려들며 왼발 인사이드킥으로 감아찬 게 그대로 아틀레티코 골문을 갈랐다. 앞에 막아서던 수비의 발을 피하면서 골

대 안에 넣으려면 바늘구멍만 한 여유밖에 없었지만 메시는 그 어려운 슛을 완벽하게 해냈다.

라리가에서 시메오네 아틀레티코 감독의 바르셀로나 상대 전적은 5무11패. 늘 그에게 좌절을 안겨준 인물은 메시였고, 이날도 마찬가지였다. 잘 싸우고도 또 한 번 메시의 벽을 넘지 못했다. 아틀레티코 상대로 30번째 골을 터뜨린 메시 덕분에 바르셀로나는 레알 마드리드를 제치고 다시 라리가 선두로 복귀했다.



경향신문

유벤투스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1일 이탈리아 토리노의 알리안츠 스타디움에서 열린 사수올로와의 이탈리아 세리에A 홈경기에서 손에 입김을 불어넣고 있다. 토리노 |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벤투스 선두 내준 호날두

골문 앞에서 동료 디발라 슛 막아

“수비수로 전향했나” 쏟아진 조롱


같은 날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유벤투스)가 직면한 현실은 메시의 그것과 정반대였다. 찬사 대신 조롱의 대상이 되는 수모를 견뎌내야 했다. 2-2로 맞서던 후반 25분 디발라의 결정적인 슈팅이 골문 앞에 서 있던 호날두를 맞고 튀어나왔다. 호날두는 피하려는 동작조차 하지 못했다. 2-2 무승부에 그치면서 인터 밀란에 선두를 내주게 돼 더욱 뼈아팠던 실수였다. “호날두가 반 다이크보다 낫다” “골을 넣지 못하자 수비수로 전향했다” 등등의 조롱글이 소셜 미디어를 뒤덮었다.

지난 10년간 팽팽한 라이벌 관계를 유지해온 메시와 호날두는 올 시즌 들어 힘의 균형이 급격하게 무너지는 양상이다. 메시가 올 시즌 리그 9경기에서 9골5도움으로 펄펄 날고 있는 반면 호날두는 11경기 6골로 고전하고 있다. 그나마 3골은 페널티킥 골이다. 메시가 프리킥으로 4골을 넣은 반면 호날두는 15개를 차 한 골도 넣지 못하고 있다. 슈팅 성공률도 메시가 28.1%인 데 비해 호날두는 9.1%. 메시는 유효슈팅률이 지난 시즌 51.2%에서 62.5%로 더 좋아졌다.

반면 호날두는 집중력이나 힘, 스피드, 정확도가 크게 떨어지며 상처 입은 사자 신세로 전락한 게 현실이다. 포르투갈 대표팀에서와 달리 유벤투스에선 뭔가 잘 안 풀린다. 메시는 한결같은데 호날두는 위기다.

류형열 선임기자 rhy@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