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배구 황제 김연경

김연경 가세로 ‘갈락티코’ 완성한 흥국생명, 커지는 흥행 기대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김연경. KOVO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영과 이다영에 김연경까지 가세하며 절대 강자로 떠오른 흥국생명이 배구판 레알 마드리드가 되면서 리그 흥행을 이끌지 팬들의 관심이 뜨겁다.

흥국생명은 지난 6일 “흥국생명과 김연경은 국내 복귀를 전격적으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김연경은 후배 선수들이 피해보는 것을 막기 위해 자신의 몸값을 3억 5000만원으로 낮추면서 복귀가 급물살을 탔다.

김연경의 복귀는 이다영의 영입으로 우승후보로 떠오른 흥국생명에게 날개를 달아줬다. 흥국생명은 김연경, 이재영(이상 레프트), 이다영(세터), 이주아(센터)까지 국가대표 4명을 갖췄다. 기량이 검증된 루시아 프레스코까지 재계약을 마친 상태다.

‘초호화군단’을 갖춘 흥국생명은 축구사에서 다시 보기 어려운 라인업으로 ‘갈락티코’(스페인어로 ‘은하’를 뜻하는 말)라는 명칭을 얻었던 레알 마드리드를 연상시킨다는 평가다. 레알 마드리드는 2000년대 초반 라울(스페인), 호나우두(브라질), 피구(포르투갈), 베컴(잉글랜드), 지단(프랑스), 오언(잉글랜드) 등 당대 최고의 선수들이 한 팀에 모이는 꿈의 라인업을 갖춘 바 있다. 당시 슈퍼스타들이 한 팀에 뛰면서 팬들의 상상력을 충족시켜준 것은 축구팬들에게 전설로 남아 있다.

배구계 최고 스타의 복귀 그 자체로 흥행에 대한 기대감이 큰 가운데 김연경과 이재영, 이다영이 한 팀에서 뛰는 모습도 팬들에게 큰 볼거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2019~20시즌 평균 시청률 1.05%를 기록해 최고 인기스포츠로 자리매김한 여자배구는 김연경을 업고 시청률 고공행진을 이어갈 수도 있다. 팬들 사이에선 흥국생명이 무패 우승을 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다만 일각에선 전력 불균형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난 4일 여자배구 외국인선수 드래프트 현장에서 이도희 현대건설 감독은 “안 그래도 이재영과 이다영이 있어서 기본적으로 강한 팀인데, 다른 5개 팀은 모두 도전자의 입장이 될 수밖에 없다”고 했고, 김종민 한국도로공사 감독도 “일시적으로 배구 붐이 일어날 수도 있겠지만 김연경의 합류로 뻔한 경기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2019~20 시즌 여자배구는 현대건설과 GS칼텍스의 예측할 수 없는 1위 대결로 긴장감을 높였다는 점에서 예측가능한 뻔한 승부가 되면 팬들에게 보는 재미를 잃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국제대회 성적은 국내리그의 인기와도 직결돼 있는 만큼 김연경이 국내무대에서 자신의 마지막 올림픽을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은 여자배구 발전을 위한 호재가 될 수 있다. 또한 김연경의 가세로 보다 수준 높은 경기력을 선보이게 되면 나머지 선수들의 기량도 함께 올라 리그의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 흥국생명을 이기기 위한 각 구단들의 전략 싸움도 풍성해질 수 있다는 점은 기대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