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9 (화)

    이슈 국회의원 이모저모

    대한민국 모든 분야 'AI 대전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정부가 △기술 선도 성장 △모두의 성장 △공정한 성장 △지속 성장을 경제 성장 4대 전략 방향으로 정하고 '인공지능(AI) 대전환'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새 정부 경제성장전략 당정협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병기 민주당 원내대표는 "AI 대전환 시대는 우리에게 절호의 기회"라며 "AI는 인구절벽과 성장 둔화를 반전시킬 유일한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AI 반도체 강국, 잠재성장률 3%, 국력 세계 5강의 꿈을 반드시 현실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한 3대 핵심 과제로 AI 고속도로 구축, 차세대 AI 기술 개발, AI 핵심 인재 확보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당정은 선도 기술을 성장시키기 위해 기업, 공공부문, 국민 일상까지 모든 분야에서 AI 대전환을 추진할 방침이다. 첨단 신산업 분야에서는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지정해 재정·세제·금융·인력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민주당은 공공 데이터 개방과 관련한 입법을 적극 지원하고, 배임죄 등 과도한 경제 형벌을 합리화하기 위해 당내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서동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