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02 (금)

    이슈 취업과 일자리

    은행권, 하반기 공채 활짝…채용설명회 일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비즈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은행권과 상호금융권이 하반기 정규직 공개 채용에 나선다. 온라인과 주요 대학에서 오프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해 소통을 확대하고, 지역 인재 채용을 확대하면서 취업 기회의 문을 넓혔다.

    2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IBK기업은행은 2025년 하반기 신입행원 180명을 공개 채용한다. 채용 전형은 다음 달 15일까지 지원서를 접수받아 서류심사, 필기시험, 실기시험, 면접시험을 거쳐 12월 초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모집 분야는 금융일반, 디지털, IT, 고졸인재 총 4개 분야다.

    기업은행은 지원자들과 보다 활발한 소통을 위해 다음 달 1일 오후 3시 IBK기업은행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진행한다. 다음 달 2일부터 2주일간 주요 대학을 직접 찾아 채용설명회를 개최해 생동감 있는 채용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은행은 다음 달 10일까지 가족 돌봄과 치료·재활 등의 어려움으로 전일제 근무가 부담스러운 지원자들을 위해 시간선택제 준정규직 채용을 진행한다. 모집 분야는 장애(사무지원 또는 전화상담원) 20명 및 보훈(창구텔러) 15명으로 1일 4시간 근무하며 정년(만 60세)까지 근무가 가능하다.

    세계비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BNK금융그룹도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지원서 접수를 시작으로 하반기 신입행원 공개채용에 나선다. 이번 채용은 학력, 연령, 전공, 성별 제한이 없는 블라인드 형식이며 취업 지원 대상자, 등록 장애인 등은 관련 법률에 따라 우대한다. 또한 지역 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부울경 소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모집 직군별 지역전형도 운영한다.

    부산·경남은행의 채용 전형은 서류전형, 필기전형, 종합면접, 기업문화 적합도 심사 및 컬쳐핏면접과 최종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직무별 역량을 갖춘 인재 선발을 위해 모집 분야는 일반 직군, D-IT 직군으로 구분하며, 부산은행의 경우 전년도와 동일하게 전문직군(공인회계사, 변호사 등) 채용도 병행한다.

    이번 채용에서는 종합면접 합격자를 대상으로 기업문화 적합도 심사와 컬쳐핏 면접을 운영한다. 기업문화 적합도 심사는 약 1주일간 진행되며, 이어 1박 2일 합숙 형태의 공동 컬쳐핏 면접을 진행한다. 이는 기업의 조직문화와 지원자의 성향, 가치관, 행동방식 등이 얼마나 잘 어울리는 지를 중점적으로 파악하는 면접이다.

    취업 준비생들이 은행 공채와 함께 준비하는 상호금융권 채용 일정도 예정돼 있다. 신협중앙회는 2025년 하반기 신협 신입직원 공동채용을 실시한다. 이번 채용 규모는 전국 13개 신협에서 약 22명으로, 다음 달 5일 오후 6시까지 서류 접수를 받는다.

    공동채용 제도는 신협중앙회가 채용계획이 있는 신협(조합)으로부터 사전 신청을 받아 채용 공고부터 서류 및 필기전형까지 공정하고 효율적인 절차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2015년부터 시행된 이 제도는 전국의 우수 인재를 신협에 안정적으로 연결하고, 조합의 채용업무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필기 전형 ▲면접 전형 순으로 진행된다. 모집 신협이 소재한 지역의 인재를 우대해 선발할 예정이며, 연령·학력·전공에 제한이 없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유은정 기자 viayou@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