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6 (토)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AI 비서 통합 관리 시대 오픈"…MS '에이전트 365'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직별 분산 AI 비서 한눈에 통제…보안·운영 단일화

    AI 비서에 고유 ID 부여 이력 추적…보안·접근권한 중앙집중

    뉴스1

    마이크로소프트 에이전트 365(Agent 365)(마이크로소프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이달 18일~21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연례 콘퍼런스 'MS 이그나이트(Ignite) 2025'를 통해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 '에이전트 365'(Agent 365)를 공개했다.

    찰스 라마나 마이크로소프트 비즈니스 앱 및 에이전트 부문 사장은 "기업 내 에이전트가 급속히 늘고 있다"며 "조직 전체 수준에서 이들을 중앙 통제할 환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에이전트 365는 MS 제품뿐 아니라 외부 플랫폼이나 오픈소스로 만든 에이전트까지 하나로 묶는 '통합 제어 플레인'을 기반으로 한다. 기업은 이를 통해 에이전트를 배포·운영·관리하는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뉴스1

    마이크로소프트 365 관리 센터(Microsoft 365 admin center to manage agents)(마이크로소프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 365는 모든 에이전트에 고유 식별(ID)을 부여해 접근 경로와 사용 이력을 추적한다. 관리자는 정책 템플릿을 통해 보안 규칙을 적용하고 위험 징후 포착 시 실시간으로 연결을 차단한다.

    MS 관계자는 "에이전트 365 내부적으로 '엔트라'(Entra)가 인증과 접근 통제를, '디펜더'(Defender)와 '퍼뷰(Purview)'가 위협 탐지와 데이터 보호를 담당한다"고 설명했다.

    에이전트 365는 대시보드를 통해 조직 내 에이전트 운영 현황을 시각화한다. 이를 통해 부서별 속도·품질·활용도를 비교할 수 있고 투자 대비 효율(ROI)도 도출할 수 있다. 모든 활동 기록은 규제 대응이나 내부 감사를 위해 자동으로 저장된다.

    뉴스1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 2025(마이크로소프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마나 사장은 "에이전트 365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다이내믹스 365, 셰어포인트, 엑셀 등 주요 업무 환경과 직접 연동된다"며 "워크 IQ(Work IQ)를 결합하면 조직이 쌓아온 문맥 지식과 업무 관계망을 기반으로 AI의 판단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MS는 에이전트 365를 기존 마이크로소프트 365 관리센터에 통합했다. 이용자는 별도 교육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보안 전문가들이 이미 사용하는 도구 안에서 에이전트를 확인·제어할 수 있다"며 "모든 사용자 앱과 AI 비서를 하나의 제어 플레인에서 운영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고 했다.

    업계는 윈도우가 에이전틱 OS(운영체제)로 전환 시 전세계 AI 에이전트 도입을 가속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에이전트 365(A365) 개발·출시 정보를 먼저 접한 개발자들을 중심으로 반발 조짐도 일었다. OS 시스템 내 개발자 영향력이 AI 에이전트와 노코드·로우코드 방식 등에 밀려 점차 축소될 것이란 우려 때문으로 분석된다.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용어설명> ■ ROI ROI(투자수익률·Return on Investment)는 특정 투자로 얻은 순이익을 투자 비용으로 나눈 후 이를 백분율로 환산해 투자 효율성을 평가하는 핵심 지표다. ■ 제어 플레인 제어 플레인(control plane)은 IT 시스템·네트워크·클라우드 플랫폼 등에서 모든 리소스와 서비스의 운영·관리를 총괄하는 두뇌 역할을 하는 계층이다. 네트워크·클러스터 환경에서는 데이터가 실제로 오가는 데이터 플레인과 달리 제어 플레인은 정책 수립·라우팅 등 의사결정과 상태 관리를 담당하고 각 구성요소(에이전트·앱·보안 도구 등)의 동작을 중앙에서 제어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