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7 (일)

    이슈 연금과 보험

    [경제읽기] ‘환율 1,500원 시대’ 눈앞⋯국민연금 소방수 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코스피 시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피가 2거래일 연속 3,800선에 머물러 있었는데요. 오늘은 3,900선을 회복했네요?

    <질문 1-1>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기술주 중심으로 매수세가 몰리면서 강세로 마감했는데요. 구글이 기술주에 불을 지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어떤 얘긴가요?

    <질문 2> 구글 인공지능 제미나이 3.0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면서 기술 업종 전반에 열기가 퍼졌다는 건데, AI 거품론이 엔비디아 3분기 실적 발표에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상황인데, 이번 구글 이슈로 AI 거품론은 당분간 사라질 수 있을까요?

    <질문 2-1> AI 거품론과 관련해 엔비디아가 'AI 거품론'을 반박하는 자료들을 주요 투자자에게 발송했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얘긴가요?

    <질문 3> 오늘 환율이 1,470원대 중반으로 하락하긴 했는데요. 여전히 고환율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다소 환율이 내린 이유는 무엇이며, 현재 고환율 상황에 대해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3-1> 원-달러 환율이 고공행진에 외환당국과 국민연금이 처음으로 협의체를 만들어 환율 대응에 나서기로 했는데요. 어떤 부처들이 모였고, 또 구체적으로 협의체에서는 어떤 논의를 하게 되는 건가요?

    <질문 4> 일각에서 국민연금이 더 적극적으로 환헤지에 나서는 방안이 다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있던데요. ‘환헤지’란 무엇인가요?

    <질문 4-1> 외환당국이 협의체를 가동함으로써 환율 안정에 나선 셈인데, 과연 환율이 진정될 수 있을 거라 보세요?

    <질문 5> 소비자들의 경제 심리가 8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라는 한국은행의 조사 결과가 나왔네요? 소비자 경제 심리라는 것이 현재 경제는 안 좋지만, 경제가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 심리인 거죠?

    <질문 5-1> 반면에 집값 상승 기대는 소폭 하락했으나, 6·27 대책 직후보다 여전히 높은 상황인데요. 집값 상승 기대가 약간 꺾인 것은 더 강력한 대출규제 여파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6> 지난달 서울 원룸 거래에서 월세가 보증금 1천만원에 70만원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평균가이기 때문에 이것보다 훨씬 높은 월세를 주고 사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지역별로 어디가 월세가 가장 높았나요?

    #증시 #코스피 #환율 #해외증시 #구글 #AI거품론 #엔비디아 #국민연금 #보증금 #부동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