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7 (일)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더 똑똑하고 개방적"…미스트랄AI, 차세대 모델 오픈소스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형모델 멀티모탈·다국어분야 최고수준 오픈웨이트 성능"

    "소형 미스트랄3 드론·로봇·車·스마트폰 온디바이스 최적화"

    뉴스1

    미스트랄 AI 로고 FRANCE-NETHERLANDS-TECHNOLOGY-MISTRAL-AI-ASML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프랑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미스트랄AI(Mistral AI)가 유럽 내 기술 입지를 강화하고자 차세대 인공지능(AI) 모델 군을 공개했다.

    3일 IT 업계와 CNBC 등에 따르면 미스트랄AI는 2일(현지시간) 새로운 모델 군을 공개하며 대형모델(명칭 미정)은 멀티모달·다국어 분야에서 최고 수준 오픈웨이트 성능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미스트랄AI 측은 "대형 모델은 에이전틱 AI, 통합 검색 시스템, 과학 연구 워크로드, 복잡한 엔터프라이즈 업무 처리 등 고성능 환경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형모델인 '미스트랄 3'(Ministral 3)는 드론·로봇·자동차·스마트폰 등 온디바이스(On-device) 환경에도 적합하도록 설계됐다"며 "단일 GPU로도 구동할 수 있어 배포 비용을 크게 줄이고 개발 반복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스트랄AI는 새로운 제품군을 모두 오픈소스 방식으로 배포했다.

    미스트랄AI는 "제품군은 소형 장치나 자율 드론, 로보틱스 등 다양한 고객 환경을 지원한다"며 "AI의 다음 단계는 더 큰 모델이 아닌 더 스마트하고 빠르며 개방적인 모델로 이동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미스트랄AI의 기업가치는 약 120억 유로(약 20조 4900억 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용어설명> ■ 온디바이스 기기 자체에서 수행되는 연산이나 처리. 데이터가 클라우드 서버 등으로 전송되지 않고 기기 내부에서 직접 처리된다. ■ 에이전틱 AI 에이전틱 AI(Agentic AI)는 인공지능 기술의 최신 진화 단계로 기존의 규칙 기반 자동화나 단순한 생성형 AI를 넘어서는 자율성과 목표 지향적 행동을 갖춘 AI 시스템이다. ■ 오픈웨이트 오픈웨이트(Open-weight)는 모델의 가중치(weight)를 공개한 형태의 모델을 뜻한다. 인공지능(AI) 모델이 학습을 통해 얻은 수많은 수치 값(파라미터·가중치)을 외부에 공개하고 누구나 내려받아 실행·활용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