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음경 확대를 하는 남자들(26) 남성 음경 건강에 절대적인 ‘세로토닌’의 역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로토닌이 어떤 호르몬인가요?

우리가 감각을 느끼고 생각하고 학습을 하는 모든 능력은 뇌 신경 세포의 작용으로 이루어지며, 신경 세포 사이에는 약 50여 종의 신경전달물질이 세포 사이에서 분비되어 각각의 작용을 도와주게 됩니다. 이중 세로토닌은 뇌의 시상하부 중추에 존재하는 신경전달 물질로 행복의 감정을 느끼게 해주어, 호르몬이 아닌 신경전달물질이지만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세로토닌은 우리가 행복하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죠.

세로토닌은 도파민 등의 흥분상태와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불안 상태를 억제하여 평온함을 유지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이 활성화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식욕이 조절되며,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명상할 때처럼 이완된 상태가 됩니다. 마음이 차분해지고 자신감이 상승하게 되며, 사랑과 행복의 감정이 생겨나서 활력이 상승하고, 우울증이 없어지게 됩니다. 음경에 관심이 많고 음경 확대를 고려하는 남성들은 반드시 이 세로토닌의 개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하이닥

행복감을 느끼게 만들어주는 세로토닌! 남성 음경의 건강에는 어떤 작용을 하나요?

남성의 사정이나 극치감은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세로토닌, 도파민, 옥시토신, 가바,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다양한 신경전달물질을 통하여 조절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신경전달물질 중에 조루증 등 남성의 음경 기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세로토닌으로 최근에 규명되었습니다.

세로토닌이 저하되면 음경 기능에 어떤 이상 소견이 나타나나요?

음경의 기능이 떨어진 남성은 중추신경 내에 세로토닌이 저하되거나 세로토닌 수용체의 감수성이 저하되어 있어서 사정의 역치가 낮은 곳에서 일어나 사정이 빨리 되는 등의 소견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사정 역치가 낮은 곳에 형성되어 있으므로 최소한의 자극에도 음경의 기능 저하 소견이 나타납니다. 정상 남성의 경우 중추에서의 세로토닌의 양이 충분하거나, 세로토닌 수용체의 감수성이 정상이어서 이러한 사정 역치가 높게 형성되어 있으므로 웬만한 사정 자극에도 사정이 되지 않고 음경의 정상적인 기능이 유지가 되는 것입니다.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면 음경의 기능이 호전될 수 있나요?

음경 기능 저하는 세로토닌의 저하 및 수용체의 감수성 저하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므로 세로토닌을 증가시키고, 수용체의 감수성을 향상함으로써 의학적 도움 없이도 음경 확대 등 음경의 기능이 최상으로 유지가 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을 증가시킬 수 있는 약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가장 먼저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있습니다. 중추신경의 세로토닌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약물로써, 매일 복용하는 방법과 필요시에만 복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다폭세틴이라는 약물이 조루증 고유의 치료제로 허가를 받고 시판 중입니다. 부작용이 덜하고 단기 작용제라는 점이 큰 장점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최고 농도 도달 시간이 1.5시간이므로 성관계 2시간 전에 필요한 시 복용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삼환계 항우울제인 클로미프라민입니다. 우울증약을 개발하는 중에 사정 지연이 되는 약제 효과를 조루증 치료에 적용한 경우로, 세로토닌에도 작용하면서 세로토닌과 비슷하게 사정 지연효과를 갖는 노르에피네프린에 대해서도 재흡수 억제 작용을 해서 자율신경에도 작용합니다. 이러한 약제들은 남성 본인의 음경 기능의 정도나 성생활 패턴에 맞춰 개별적으로 처방을 받아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는 이름처럼 남성의 음경 기능을 최상으로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이 풍부하게 유지되면 남성들이 원하는 음경의 최상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이영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