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사포닌’은 인삼에 많이 들어있다고 많이들 알고 있지만, 더덕에도 아주 풍부하다는 사실. 이는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줘 심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일조하며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혈당을 정상 범위로 유지하고 지방 흡수를 저하 시킨다. 실제로 사포닌을 먹은 쥐는 복부 지방, 중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더덕에 풍부한 ‘이눌린’이란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장내 환경을 개선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각종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에 큰 영향을 주며, 식욕을 조절해 체중 감소에도 한몫 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더덕을 고를 때는 향이 진하고 뿌리가 굵고 곧게 자라되, 주름과 잔가지가 많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한다. 구입한 것은 흙이 없어질 때까지 깨끗하게 씻고 껍질을 벗긴 후 밀대로 밀거나 두드려 고추장, 다진 마늘, 설탕, 참기름 등을 넣은 양념장으로 무치면 맛있는 더덕 무침이 된다. 손질한 더덕은 가급적 빨리 먹는 게 좋으며 구입 후 바로 섭취하지 못했다면 흙이 묻은 채로 젖은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비교적 오랜 기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