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노인성 안질환인 황반변성, 백내장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연령에 관계없이 전자기기를 장시간 사용할 경우 안구 건조증에 시달릴 수 있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염증이 생겨, 만성 결막염에 시달릴 수 있다고 알려진다.
메리골드의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로티노이드계 성분으로 우리 눈의 황반을 구성하는 핵심 물질로, 자외선 등과 같은 외부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안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항균, 항바이러스, 항 진균 작용을 해 눈 염증 반응을 감소시킨다. 영양 생화학 저널 The Journal of Nutritional Biochemistry에 실린 연구에서는 강한 빛으로부터 망막을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다.
메리골드는 기름에 볶아 먹거나 화전을 해 먹으면 좋다. 메리골드 화전은 찹쌀가루를 익반죽한 뒤 소금으로 간을 하고 기름을 두른 팬 위에 약한 불로 구워 마지막에 꽃을 올려주면 된다. 또한 샐러드 위에 뿌려 먹거나 파운드 케이크 반죽에 섞어 달콤한 디저트로 즐길 수도 있다.
가장 간편히 메리골드 속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섭취하는 방법은 차로 마시는 것이다. 미지근한 물 한 컵에 말린 메리골드 꽃잎을 1티스푼 떠서 넣고 5분 정도 우린 후 마시면 향긋하고 건강에도 좋은 메리골드 차가 완성된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