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낭만주치의] "폐경 이후 혈관질환 위험도 상승" 관리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5월 15일 수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혈액검사·초음파 검사로 혈관나이 진단 가능

-기름진 음식 피하고 건강한 식단으로 혈관 나이 낮추기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어제 혈관에 대해서 저희가 이야기 나눠봤잖아요. 그런데 제가 또 주변에 물어봤더니 혈관 나이 이런 게 있다던데 도대체 이건 뭐예요?

◆ 신현영: 우선 배가 나오고요. 움직이기 싫어하시는 분들, 특히 먹는 거 좋아하면서 동시에 누워계시는 거 좋아하시는 분들, 이런 분들은 혈관 나이가 안 좋을 가능성이 높아요. 또 심혈관 가족력이 있거나, 특히 여성은 폐경 이후에 이런 혈관 나이가 급격하게 안 좋아질 수 있다고 하니까요. 지금이라도 신경 써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동엽: 그렇군요. 그럼 저 같은 사람은 병원에 가서 어떤 검사를 해봐야 하는 거예요?

◆ 신현영: 혈액검사로요. 콜레스테롤 4종을 검사해볼 수 있고요. 그다음에 초음파 검사로 혈관 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목에 있는 경동맥의 두께를 초음파로 재는 건데요. 이 두께가 두꺼우면 동맥경화가 진행됐다는 걸 알 수 있는 거죠.

◇ 이동엽: 그러면요.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하면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겁니까? 혹시 고지혈증 약도 있다고 하던데 그거 먹으면 되는 거 아니에요?

◆ 신현영: 예, 맞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누구나 무조건 먹어야 하는 건 아니고요. 경계선 치에 있다, 아니면 아예 초기이다. 이런 분들이 가족력 없는 건강한 분들이면 운동과 식습관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요. 저는 제 환자분들한테 3개월마다 혈액검사 평가를 하면서 숙제를 내드립니다.

◇ 이동엽: 그렇군요. 조심해야 할 음식은 있을까요?

◆ 신현영: 예,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안 좋은 음식들인데요. 기름기 있는 삼겹살 비계, 케이크, 쿠키, 도넛, 튀김, 마요네즈. 반대로 살코기나 등푸른 생선, 두부, 콩으로 만든 식물성 기름은요.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들이니까 이런 것들은 권장되는 거죠. 특히나 고기를 먹는다고 무조건 안 좋은 건 아니니까요. 살코기 중심으로 먹는 것 꼭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동엽: 네, 알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