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7월 16일 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500cc 맥주 200kcal, 밥 대신 먹기
-굶는 다이어트하면 살찌는 체질로 변해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여름만 되면요. 찾아오는 게 하나가 바로 다이어트 욕구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름에는 좀 급하게 빼고 싶은 분들도 많이 계실 거예요.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때 주의해야 할 점, 어떤 게 있을까요?
◆ 신현영: 사실 여러 방식의 유행 다이어트가 있죠. 그렇지만 극단적이지 않으면서도 골고루 영양섭취가 가능한 방법이 좋은데요. 예를 들어서 내가 하루에 식사를 두세 번 한다, 그랬을 때 이걸 한 번으로 줄이거나 아예 굶는 게 아니라요. 두세 번 하는 식사에서 어떤 식품이 고열량인지 확인해서 이런 것들을 제해버리는 게 도움이 되는 거죠.
◇ 이동엽: 그런데 사실 여름철에요. 다이어트 하려면 가장 힘든 게 시원한 맥주의 유혹을 참는 게 힘들다는 분들이 많아요. 맥주도 마시면 진짜 살이 찌는 겁니까?
◆ 신현영: 예, 맞습니다. 맥주도 칼로리가 있죠. 500cc짜리 하나 마시면 200kcal이기 때문에 밥 2/3공기 분량이에요. 맥주 조그마한 한 캔도요. 밥 반 공기 분량이거든요. 저는 정 맥주 먹고 싶을 때는 밥 대신에 먹긴 합니다.
◇ 이동엽: 결과적으로 술을 끊는 게 제일 좋겠지만요. 아예 극단적으로 굶으면서 다이어트 하는 분들이 계세요. 이것도 위험하지 않겠습니까?
◆ 신현영: 예, 제일 하지 말아야 할 다이어트 방법이죠. 영양성분이 부족해지면요. 여러 이상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배고프면 신경과민 돼서 사회생활도 어렵고, 기운도 없고 지쳐서 덜 움직이게 되고, 이러면서 체력도 떨어지거든요. 우리 몸은 이럴 때 보상적으로 살찌는 체질로 모드가 전환돼버려요.
◇ 이동엽: 식습관 개선도 중요하지만요. 운동도 병행해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 신현영: 예, 맞습니다. 운동도 해야 우리 몸의 건강지표들이 같이 개선되는데요. 균형 잡힌 몸매 이런 것들을 위해서 근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죠. 그러기 위해서는 운동이 기본입니다.
◇ 이동엽: 다이어트 보조제가 많이 나와 있는데, 보조제를 섭취할 때 주의사항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신현영: 예, 사실 안타까워요. 이것저것 시도하시다가 몸을 많이 상해서 오시는 분들이 있거든요. 차라리 안전하게 비만 치료제를 주치의와 상담하면서 도움을 받으시는 걸 권고 드립니다.
◇ 이동엽: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