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카레의 노란색소 ‘커큐민’ 치매 예방·지연 효과…오늘 저녁 ‘카레라이스’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우리 뇌는 다른 장기에 비해 혈류 공급량이 많다. 뇌 건강을 위해서는 뇌에 혈류를 원활하게 해줘야 한다. 뇌 건강을 위해서는 음주, 금연과 당뇨와 고혈압의 조절이 우선되어야 한다.

다음 순서가 건강한 뇌세포의 재생을 돕는 영양소 공급이다. 뇌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반드시 음식으로부터 공급받아야 하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이다. 노인 1000명을 9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혈중 오메가-3 지방산 농도가 높은 사람은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치매 질환에 걸리는 확률이 40%나 낮았다고 한다.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은 고등어, 삼치, 참치, 연어 등 등푸른생선과 호두나 잣, 들기름, 참기름 등 식물유 등이 있다. 한편 카레의 노란 색소인 커큐민이 강력한 항염, 항산화 물질로 치매의 예방과 지연에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많이 있다.

카레라이스는 일상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오늘 제안하는 카레라이스는 카레 외에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구성된 레시피이다. 뇌세포 재생에 필요한 단백질과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는 여러 채소를 넣어 간단하면서도 한 번에 뇌 건강에 좋은 영양소들을 먹을 수 있다.

카레라이스

〈재료 (3~4인분 기준)〉

밥 3-4공기, 연어 캔 제품 200g, 브로콜리 6쪽, 가지 1/2개, 당근 1/4개, 양파 1개, 방울 토마토 10개, 카레 제품, 강황 1 스푼, 후춧가루, 기름

〈만드는 방법〉

1. 브로컬리는 살짝 데친 후 다른 채소들과 함께 작은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2. 채소들을 냄비에 넣고 기름을 넣고 볶다가 물을 약간 넣고 익을 때까지 끓인다.

3. 채소가 다 익으면 물을 2컵 정도 넣은 후 카레 제품과 강황가루를 넣고 잘 젓는다.

4. 연어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넣은 후 연어 살이 부서지지 않도록 저어 한 번 더 끓인 후

통 후추를 갈아 넣어 마무리한다.

5. 접시에 밥 1인분량 담고 완성된 카레소스를 부은 후 생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등으로 장식한다.

〈조리 팁〉

1. 채소는 그때 그때 제철 채소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2. 채소를 볶을 때 버터를 사용하면 풍미를 돋을 수 있지만 건강을 위해 올리브유 등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다.

3. 카레 제품은 가급적 강황이 많이 함유된 제품으로 선택한다.

〈도움말: 김형미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양팀장〉

손인규 기자/ikso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