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홍준표 "조국 낙마에 표창장 자축파티? 윤석열 칼날 한국당 향하는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수사 중인 패트 방해 수사, 벌금 500만원 이상만 되도 당선 무효/조국 낙마에 ‘표창장에 50만원 상품권’ 준 한국당 지도부 '비난 봇물'/ 서울 남부지검 '패트 수사'서 한국당 의원 소환요구에 황교안 "응할 수 없어"

세계일보

자유한국당 나경원(맨 왼쪽)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국회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특위(TF)팀 김진태 의원 등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조국 파동'이 마지막으로 치닫는 지금 윤석열의 칼날이 야당으로 향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대비는 하지 않고 자축파티나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한국당 지도부가 전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인사검증 태스크포스(TF) 소속 의원들에게 표창장을 준 것을 25일 지적했다.

홍 전 대표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우리가 주도해서 만든 국회 선진화법상 회의 방해죄로 기소되면 가사 공천을 받아도 당선되기가 어렵고 당선되더라도 벌금 500만원 이상 선고 확정되면 당선 무효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 전 대표는 "야당 일각에서는 벌금 500만원 이상 받더라도 당선 무효가 되지 않고 그 다음 국회의원 출마만 제한된다고, 엉터리 법 해석을 하면서 국회의원들을 안심시킨다고 말하는 것을 듣고 '참 어이없는 무대책'이라고 생각했다"며 "그러니 국민은 안중에 없고 우리끼리 파티한다고 비난을 받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전 대표는 "지도부만 책임지고 지휘에 따른 국회의원들은 모두 구제하도록 해야 한다. 또 어설프게 민주당과 협상하여 패스트트랙 양보하고 가능하지도 않는 검찰 수사를 무마하려고 시도하면서 자기가 빠져나갈 생각만 함으로써 나라(를) 망치게 하는 짓은 하지 마라"라고 했다.

세계일보

앞서 22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조국 인사청문특위 태스크포스(TF)에 속한 이른바 ‘조국 사퇴의 유공 의원’에게 표창장 수여식을 진행 했다. 부상으로 상품권 50만원도 줬다. 나 원내대표는 당시 의총에서 “전쟁에서 작지만 아주 큰 승리, 또 새로운 물꼬를 전환할 수 있는 승리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에 대한 공을 세웠단 것이다.

그러면서 당내 '조국 사퇴 유공 의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의원들에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계획을 알렸다.

이 같은 소식이 복수 언론 보도를 통해 전해지자 '조국 낙마를 공으로 돌리는 것은 조국 낙마를 반대 했던 이들의 민심에 반하는 행위'라며 경솔했단 지적이 이어졌다. 같은 날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공개적으로 우리(한국당)끼리 파티할 일이었냐”, “자성해야 한다” 등과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한국당 신정치혁신특위 위원장인 신상진 의원은 지난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당 지도부는 정신 차려야 한다”는 글을 올렸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조국 관련 여러 의혹이 아직 진행 중이고, 국민의 승리인데 (한국당의 표창장 수여는) 국민이 봤을 때 자칫 교만해 보일 수 있어서 썩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공식 홈페이지에도 "언론과 검찰 수사에 숟가락만 얹었다", "개천절, 한글날에 광화문에 나간 당원들을 모욕하는 것"이란 불만글이 쇄도했다.

세계일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한편,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충돌과 관련해 피고발된 여야 간 국회의원은 모두 109명이다. 이 가운데 59명이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과반이 넘는다. 경찰 수사 단계에서 출석요구에 협조한 더불어민주당 등 다른 당 의원들과 달리 자유한국당은 전원 소환 불응으로 일관했다.

지난 4일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은 한국당 의원 17명에게 7∼11일 출석하라는 요구서를 발송했다고 전했다. 검찰은 앞으로 수 주에 걸쳐 패스트트랙 사건으로 고발된 한국당 소속 의원 59명을 차례로 소환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일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수사와 관련해 검찰에 출석했다. "당시 황 대표는 "한국당 패스트트랙 투쟁은 문희상 의장, 더불어민주당, 또 그 2중대와 3중대의 불법적 패스트트랙 태우기에서 비롯됐다"며 "패스트트랙에 의한 법안 상정은 불법이었다"며 "불법에 평화적 방법으로 저항한 것은 무죄"라며 "그렇기 때문에 저희 한국당은 소환에 응할 수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장혜원 온라인 뉴스 기자 hodujang@segye.com 사진=홍준표 페이스북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