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청부 협상가 홍영표 "오늘에야 원내대표 끝난 거 같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기분 너무 좋다. 국회의원 되고 오늘 기분 제일 좋다."

지난 13일 검경 수사권 조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는 흥분을 감추지 못 했다. 평소 차갑고 무뚝뚝한 홍 의원이지만 이날만은 당장이라도 환호성을 내지를 태세였다.

이날은 1년 넘게 끌어온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및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모두 국회 문턱을 넘은 날이다. 문재인 정부의 지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최전선에서 뛰었던 홍 원내대표다.

그는 기자와 만나 "참 역사적인 순간이다. 시작할 때 이렇게까지 힘들 줄 몰랐고 또 이게 진짜 현실이 될까 (의심도) 했는데 잘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홍영표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원교과서 출판기념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12.17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8년 5월 민주당 원내대표로 당선된 홍 의원은 이후 1년 간 김성태·나경원 두 명의 한국당 원내대표와 벼랑 끝 협상을 이어갔다.

원내 사령탑으로서 가장 공을 들인 과제는 선거법 개정과 공수처 설치다.

둘 모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임기 동안 시도하려 했으나 제대로 시작도 못 해보고 좌절한 개혁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기도 하다.

오해와 의심의 눈초리도 많았다. 거대 양당 중 하나인 민주당이 자신들의 손해를 각오하고 구태여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할리 만무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홍 전 원내대표는 묵묵히 군소정당들을 설득해 나갔고 지난해 4월 한국당의 거센 반대를 뚫고 4당 공조를 통해 선거제와 검찰개혁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는데 성공했다. '가보지 않은 길'임에도 을 뚜벅뚜벅 걸어 나갔다.

원내대표에서 물러난 후에는 다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8월 말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는데 성공했다.

당시 회의장에서 한국당 의원들이 고성을 지르며 방해했지만 홍 위원장은 '기립투표' 방식의 표결을 강행, 패스트트랙 본래 일정보다 59일을 앞당기는데 성공했다. 이 기간을 단축시키지 못 했으면 2월까지도 패스트트랙 정국이 이어졌을 수 있다.

패스트트랙 정국이 절정이던 12월 홍 의원이 다시 한 번 협상가로 등판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 당시 원내대표였던 의원들을 모아 4+1 협의체를 가동, 선거법 합의안을 도출하는데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4+1' 내 분열과 배신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었고 실제 협의체 내 갈등이 종종 표출되기도 했다. 그럼에도 마지막까지 신뢰를 바탕으로 공조체제를 유지, 13일 본회의에서 종지부를 찍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영표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9.08.29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 의원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안에서 나는 같이 계속 얘기를 나눴기 때문에 한 번도 의심해 보거나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원내대표가 오늘에야 끝난 것 같다"고 웃어 보였다.

홍 의원은 대우자동차 노조를 결성한 인물로 한국노동연구소장 등을 지낸 노동운동가 출신 3선 의원이다. 1982년 대우자동차 용접공으로 입사한 그는 1984년 대우자동차 파업 당시 고 김우중 대우 회장과 노사 대표로 협상을 이뤄내기도 했다.

고(故) 김 전 회장은 그의 저서 '김우중 어록'에서 "8일간 하루 1~2시간밖에 잠을 못 자고 대화에 임했다"고 회고했다. 홍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극한 상황에서도 역지사지하면 합의를 이룰 수 있다는 것, 협상이라는 게 무엇인지를 그때 배웠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노동운동을 이어가다 16대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를 도우며 정계에 입문했다. 참여정부에서 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을 지냈고 지난 2012년 대선에서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캠프의 종합상황실장을 역임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