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LH, 동탄2 신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노해철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2 신도시를 대상으로 주민참여형 사업인 '스마트시티 리빙랩(Living-LAB)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리빙랩은 삶의 현장을 실험실 삼아 해법을 찾는 상향식 문제해결 대안이다. LH는 지자체와 시민, 민간기업, 전문가 등과 함께 도시 문제를 발굴하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해결하는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노해철 기자 = 동탄2신도시 대상지 현황 [자료=LH 제공] 2020.02.12 sun90@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탄2신도시 주민들은 자발적인 참여로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도시문제 발굴과 해결방안 도입·검증 등 모든 과정을 주도적으로 추진한다. 공공부문은 프로젝트의 기획·총괄 및 단계별 행정사항을 지원한다. 각계 전문가로 이루어진 자문단은 시민참여단과 소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주민들의 참여와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활용한 온라인 플랫폼을 도입해 운영한다.

LH는 도시 성숙도, 시민참여도, 확장가능성, 지자체 여건 등을 감안해 향후 이번 프로젝트를 타지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 우수 스마트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을 선정하고 실증사업을 거쳐 도시문제에 대한 스마트솔루션을 제공하는 '시민참여형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동탄2 리빙랩 프로젝트 추진으로 스마트시티 조성과정에 시민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un9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