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추가경정예산 편성

민주 “신속 추경” vs 통합 “中 입국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선 핵심변수 등장한 코로나19

황교안 “전문가 의견 귀 기울여야”

이해찬 “엄중, 대면 선거운동 중단”

총선이 50여일 남은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4·5 총선의 핵심 변수로 급부상했다. 여야는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 방향을 둘러싸고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추경 여론 형성에 전력을 기울였다. 대신 “신천지 시설, 신도들에 대해 특단의 대책 마련하겠다”면서도 중국 전역 입국금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 회의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증가해 매우 엄중한 국면이 됐다. 집권당 대표로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다만, 정치권에서 공방 중인 중국 전역 입국금지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대신 추경을 꺼냈다. 그는 “최대한 빠른 추경 편성, 방역 및 치유 체계를 강화하고 신천지 시설과 신도들에 대해서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민주당은 오늘부터 대면 접촉 선거운동을 일시적으로 전면 중지하고 코로나19 극복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치권에서는 정부여당이 연초임에도 불고하고 10조원 규모의 슈퍼 추경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 “일부 사람들이 코로나19를 정치에 이용하고 있다. 선거가 다가오며 정치공세가 심해질 때긴 하나 코로나19 극복이라는 당면 과제를 저해하고 국민 단합을 해치는 선을 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중국인 및 중국 전역 방문자의 전면 입국금지를 강하게 주장하며 뒤늦은 정부의 위기경보 격상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부는 지금이라도 전문가 의견에 귀 기울이고 대책을 실행에 옮겨야 한다”며 “대한의사협회가 중국발 입국금지를 제시한 시점이 무려 한 달여전이고, 중국발 입국금지 조치를 몇 번이나 촉구했는데 그때라도 말을 들었으면 사태가 이 정도까지 오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위기인식 수준이 아직도 현실에 못 미치고 있다”며 “다시 한 번 중국발 입국금지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이것이 현재로서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대책이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윤희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