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미래한국당에 줄 선 531명...정운천부터 유영하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자 공모에서 마침내 '보수 대통합'이 이뤄졌다.

총 531명이 포함된 미래한국당 후보자 명단에는 현역 국회의원부터 대학교수, 사업가, 운동선수, 유튜버 등 다채로운 직업군의 인사들이 공천을 신청했다. 남성 68.5%(364명) 여성 31.5%(167명) 비율이다. 연령별로는 20대 1.7%(9명), 30대 7.5%(40명), 40대 9.2%(49명), 50대 이상 81.6%(433명)이다.

뉴스핌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공천 신청자 주요 명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인물이 정운천 의원이다. 정 의원은 새로운보수당 출신으로 보수 통합 과정에서 미래한국당에 합류했다. 정 의원은 '전북 전주을'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호남권 현역 의원이다. 호남 지역에서 보수정당 현역 의원은 정 의원이 유일하다.

미래한국당 비례 후보 공모에는 새보수당과 정치적 노선이 상이한 '친박'(친박근혜) 성향 인사들도 동참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으로 알려진 유영하 변호사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대리인으로 활동했던 황성욱 변호사가 명단에 포함됐다.

미래통합당 영입 인재들도 대거 미래한국당 공천을 신청했다. 탈북자 출신 북한인권운동가 지성호 나우(NAUH) 대표와 '체육계 미투(Me Too) 1호'로 알려진 김은희 테니스 코치,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 관장, 남영호 탐험가, 아이돌그룹 '엑소'(EXO) 멤버 수호의 부친 김용하 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 등이 대표적이다.

그 밖에도 박근혜 정부 시절 언론사 요직을 지낸 길환영 전 KBS 사장과 김재철 전 MBC 사장, 뇌성마비 피아니스트 김경민 씨, 김세의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대표, 신원식 전 수도방위사령관, 김천식 전 통일부 차관과 대형 음식점 '하림각'의 남상해 회장 등이 눈에 띈다.

다만 공천으로 향하는 길은 험난하다. 미래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공천 배제 기준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국회의원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한 번이라도 역임한 인사 ▲타 정당 공천 신청자 및 탈락자 ▲정치 철새, 계파 정치 주동자 ▲국민통합을 저해하는 국론 분열 인사 ▲위선 좌파 및 미투 가해자 등을 내세웠다.

이에 따라 대표적인 '친박' 인사로 알려진 유영하 변호사를 비롯해 미래통합당 공천을 신청했다가 떨어진 김재철 전 사장, 김은희 코치 등이 공천에서 배제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공관위는 공천 배제 기준에 해당하더라도 최종 공천 결과는 서류 및 면접 심사를 마치고 공관위원들의 의견을 종합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미래한국당 공관위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천 배제 기준과 부적격 기준에 해당하는 후보자라도 면접기회를 제공해서 본인의 소명 등을 들어 본 후, 공천관리위원회의 엄중한 심사를 거쳐 국민들이 원하는 후보자를 선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공병호 미래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3.10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한국당 공관위는 전날부터 후보자 서류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관위는 오는 16일까지 비례대표 공천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총선의 비례후보 의석수가 총 47석인 점을 고려했을 때, 최종 후보 선발 규모는 30~40명 정도로 예상된다. 추가 공모는 없으며 후보자 면접은 12일부터 시작된다.

공병호 공관위원장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공관위 브리핑에서 "훨씬 더 재목이 될 수 있는 젊은이들이 많기 때문에 비례대표 선출 과정에서 20·30대에 일부 문호를 개방할 예정"이라며 "젊은이들의 말과 행동, 글을 통해서 자유우파의 이념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을 인선 기준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